11월 24일 빕스 홍대점에서는 시대와 소통하는 진정한 멘토 백지연님과 함께하는 '빕스 멘토링 테이블(VIPS Mentoring Table) 행사'가 있었습니다. 행사 소식에 앞서 멘토링 테이블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계실 듯해요. 

빕스의 '멘토링 테이블'은 빕스의 주 고객인 여성의 리더십을 후원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에요. 단순하게 음식을 먹고 마시는 소비적인 공간을 넘어 인생을 설계하고 삶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대화와 만남의 공간이 되길 바라는 빕스의 꿈을 담은 행사랍니다. 


지난해 첫 번째 빕스 멘토링 테이블에선 언제나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뮤지컬 배우 최정원님이 함께 해주셨는데요. 첫 번째 빕스 멘토링 테이블 자세한 이야기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컬 배우 최정원에게 듣는 도전과 성공 스토리

두 번째 '빕스 멘토링 테이블'의 멘토는 백지연 전 앵커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백지연님과 함께한 빕스의 두 번째 멘토링 테이블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두근두근! 백지연님이 우아한 카리스마를 뽐내며 행사장에 입장하셨어요! 행사에 참석하신 분들의 설레는 표정이 보이시나요? 지켜보던 저도 어찌나 긴장되던지요! 간략히 인사를 나눈 후, 백지연님이 참석자들에게 질문 하나를 던집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이번 행사의 주제가 바로 ‘행복한 성공을 꿈꿔라.'였는데요. 백지연님은 다른 누군가가 정의해놓은 성공에 맞추려고 괴로워하지 말고, 각자가 행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성공’을 정의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멘티들의 본격적인 질문이 이어집니다. 

제가 많이 공감했었던 질문과 답변을 몇 가지 소개할게요. 읽기 편하시라고 말투는 살짝 바꿔보았어요. 


자신의 모습을 신뢰 위에서 다시 정립해야... 
Q.나만의 행복한 성공을 꿈꾸라고 하셨는데,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행복한 성공을 꿈꾸고,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요?

A. 가장 먼저 나의 모습을 신뢰 위에서 다시 정립해야 해요. 그렇게 되면 도전의식도 생길 것이고 내가 가진 힘을 믿게 될 거에요. 그 바탕 위에서 자신의 삶을 디자인하면 되는 거에요. 그리고 성공을 이루려면 냉철한 자기 능력 검증이 필요할 것 같아요. 사람들에겐 각자 타고난 재능(talent)가 있는데,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자신의 재능과 match가 잘 된다면 행복한 성공을 꿈꾸고 성공을 현실화하는데 좀더 빠르고 쉽고 재미있을 거에요. 
 
냉정한 자기 검증, 피나는 노력을 한 뒤에도 꿈꾸는 것을 이루지 못한다면 미련 없이 그 꿈을 버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행복하지 않을 테니까요. 그렇다고 그 노력을 아까워할 필요는 없어요. 그 노력은 다시 다른 꿈을 이루는데 밑거름이 되니까요. 인생은 너무나 길어요. 아직 기회는 많아요.


Q. 영어 공부도 하고 싶고, 건강 관리도 하고 싶고, 암벽 등반 같은 취미도 배우고 싶고, 악기도 배우고 싶어요. 하고 싶은 게 너무나 많지만 회사생활을 병행하려니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더라고요. 

A.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는데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건 말이 안됩니다. 혹시 이것도 잘하고 싶고 저것도 배우고 싶은 욕심에 휘둘려 지금 나는 하고 싶은걸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자신과의 대화가 필요한 것 같아요. 언제나 내 삶의 주인은 나이어야 하는데, 욕심에게 그 자리를 내어주지 말아야 해요. 그렇게 되면 스트레스 받고 괴로울 수밖에 없어요. 


Q.
 
사회적으로 성공한 엄마로서 양육의 고민은 없었나요?

A. 아이가 어렸을 때는 따뜻하고 모든 것을 감싸줄 수 있는 엄마이고자 했고, 요즘엔 친구 같은 엄마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물론 쉽지 않지만, 딸의 세계에 동화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생각해보세요. 내가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질투하지 않고 진심으로 행복을 빌어주고, 내 편을 들어주는 친구가 누구인지요. 엄마 밖에는 없을 거에요. 그런 든든한 친구가 되고 싶어요. 


크리티컬매스1퍼센트남겨두고멈춘그대에게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백지연 (알마, 2011년)
상세보기

사실 저는 최근에 제 인생의 멘토로부터 백지연님의 '크리티컬 매스'를 선물받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과 그들이 삶을 대하는 자세를 읽으면서 굉장히 감명 받았어요. 제 삶에 대해 반성도 많이 했습니다. 마침 빕스에서 백지연님과 함께하는 멘토링 테이블 행사가 있다고 하여 얼마나 콩닥콩닥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렸는지 몰라요!


실제로 빕스의 작은 룸에서 멘티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최선을 다해 대답해주시는 백지연님의 모습을 보며 책을 읽은 직후에 느꼈던 감동과 반성, 나만의 행복한 삶을 디자인해야겠다는 도전 의식이 마구 샘솟았습니다.

백지연님이 마지막에 강조하신 말씀이 있어요. 
“오늘 나눈 많은 이야기가 멘티들 마음에 쿵- 하고 큰 소리를 낼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오늘 나눈 이야기들이 그저 말과 생각에 그치지 않고 매일매일 노력해서 여러분의 습관이 되고 성격이 되어 여러분 각자의 ‘행복한 성공’의 밑거름이 되면 좋겠어요” 

백지연님, 그리고 빕스 멘토링 테이블에 참가하신 모든 멘티님들!
파이팅입니다!


 

저작자 표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교동 | 빕스 홍대점
도움말 Daum 지도
http://blog.cj.net/trackback/128 관련글 쓰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