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할인마트, 백화점… 가족과 함께하는 쇼핑은 그 이상의 의미와 즐거움을 갖고 있지요. 그런데 어느덧 우리의 모습을 뒤돌아 보면 쇼핑하는 풍경이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은 물론 TV 홈쇼핑도 어느새 우리 생활 가운데 자연스러운 모습이 되어있어요. 최근에는 스타일리스트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등장하는 경우도 많아 시간가는 줄 모르게 홈쇼핑에 빠져들곤 하는데요. 이런 홈쇼핑 방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홈쇼핑은 새벽시간 일부를 제외하곤 약 20시간 분량의 방송이 모두 생방송으로 이뤄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방송 전 준비를 더욱 철저히 하는데요, 그 첫 번째 순서는 ‘직전미팅’입니다.

생방송 1시간 전에 열리는 ‘직전미팅’에서는 PD, MD, 쇼호스트, 스튜디오 스탭(카메라, 미술 담당자 등), 그리고 부조종실의 스탭(TD, 오디오, 비디오, CG, 조명, 기술 등)이 모여 방송의 전체적인 흐름이 담긴 ‘큐시트’로 총정리를 합니다.

미팅 후 스튜디오 스탭들이 스튜디오 점검을 하는데요, 마지막 마무리인 만큼 테이블이나 상품 로고의 위치, 상품의 세팅과 작은 소품의 디스플레이까지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세트와 상품의 컨셉과 무대 디자인, 인물의 동선과 카메라 구도에 따라 조명도 세심하게 조절합니다.


세트가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쇼호스트와 상품의 위치에 따라 카메라도 적절히 세팅합니다^^ 상품군에 따라 사용하는 스튜디오가 따로 있으며, 매 방송마다 세트도 교체한답니다. 한 곳이 생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스튜디오에서는 다음 방송을 준비한답니다. 


카메라가 있는 방향엔 주문 상담과 구매 현황을 보여주는 화면이 있습니다. 쇼호스트를 위해 화면에 대본을 띄워주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가끔 계신데요. 놀랍게도 쇼호스트는 대본 없이 한 시간여 동안 방송을 진행한답니다^^ 완전 능력자시죠. 

 

방송 직전, 쇼호스트들이 상품의 소구점이나 흐름 등을 맞춰보고 계시네요. 제가 카메라를 들이대니 “어머! 뭐 포즈라도 취해줘야 하는거 아냐?!”라고 하며 갑자기 의상체크를 하시는 쇼호스트 동지현님과 지수진님ㅎㅎㅎ


모든 준비가 끝나고 스탠바이- 큐! 사인과 함께 방송이 시작됩니다. 


생방송 중인 쇼호스트분들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부조종실’로 자리를 옮겨보겠습니다^^ 부조종실 내엔 '워룸(War Room)'이란 독립된 공간이 있는데, 이곳에서 상품 담당 MD가 방송을 모니터링하면서 타 방송사의 상황을 지켜봅니다. 지금은 이제 막 방송이 시작한지라 MD분들이 카메라를 의식하며 웃고 계시지만 한참 방송 중엔 정말 전쟁을 치르듯 손에 땀을 쥐며 긴장하게 된답니다!


다른 채널의 방송을 모니터링 하다가 광고시간 등 시청자들이 채널을 돌릴 타이밍엔 CJ오쇼핑 방송에 채널을 고정하도록 더 집중해서 마케팅을 펼칩니다. 예를 들어, 패션 상품의 경우엔 상품 디테일을 더 자세히 보여주거나 모델링을 하고, 이미용의 경우엔 제품 시연을 하는 등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끌만한 장면을 보여준답니다.


워룸 밖에선 PD와 오디오, 기술, CG, 비디오, 그리고 TD가 방송을 컨트롤합니다!

 

이 것이 바로 우리가 집에서 보는 방송 화면죠. 스튜디오에서 찍은 화면에 자막과 배경음악, CG 등이 입혀져서 각 가정으로 송출된답니다.

 
어떠셨나요~ 방송 준비 과정! 이렇듯 여러분이 집에서 편안한 쇼핑을 즐기실 수 있도록 50여 명의 CJ오쇼핑 스탭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땀을 흘리고 있어요. CJ오쇼핑은 앞으로도 더 좋은 브랜드를 선보이며 고객들을 찾아 뵐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저작자 표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2동 | CJ오쇼핑
도움말 Daum 지도
http://blog.cj.net/trackback/166 관련글 쓰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blog.raystyle.net BlogIcon Ray 2012/01/10 2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이런 과정들을 거치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