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한 가지 일을 평생토록 해 온 사람에게는 어떤 특별함이 있을까요? '영화'라는 창작 작업을 50년 이상 쉬지 않고 해 온 사람들, 거장 임권택 감독과 명배우 안성기 님의 저력은 과연 어떤 것일까요? 최근 CGV는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 '더 리스펙트'를 통해 임권택 감독과 안성기 배우 헌정관을 열고 두 사람에 대한 존경과 특별함을 표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한국영화 위상을 높인 '거목', 임권택 감독 & 안성기 배우

최근 CGV아트하우스는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 '더 리스펙트'의 일환으로 한국영화계의 거장 임권택 감독과 국민배우 안성기 님의 이름을 딴 헌정관을 개관했습니다.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에는 '안성기 상영관'이, 부산에 위치한 CGV아트하우스 서면에는 '임권택 상영관'이 각각 열렸는데요.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인 '거목', 임권택 감독과 안성기 님의 영화 인생과 대표작, 기념품 등을 담아 헌정관을 꾸민 것이죠.


▲ CGV 헌정관 외벽에서 계속 상영 중인 '더 리스펙트' 축하 영상

▲ 설레는 마음으로 개관식을 기다리는 영화인들

▲ 테이블마다 놓인 임권택 감독 & 안성기 배우의 스틸 사진, 그리고 꽃 한 송이 ^^

▲ CGV압구정에 가면 '안성기관'을 만날 수 있어요!

지난 3월 22일 CGV압구정. '임권택•안성기 헌정관' 개관식이 열린 현장은 '한국영화의 잔칫날'처럼 설레는 분위기가 물씬 풍겼습니다. 임권택 감독과 안성기 님은 모두 50년 이상 영화를 만들고, 연기해온 분들입니다.

임권택 감독은 '서편제', '취화선' 등 102편의 영화를 연출하며 칸영화제 감독상, 베를린영화제 명예황금곰상을 수상하는 등 우리나라 영화를 세계에 널리 알린 감독이죠. 배우 안성기 님 역시 아역배우로 시작, '기쁜 우리 젊은 날,', '칠수와 만수', '고래사냥', '투캅스' 등 100편의 영화에 출연해 온 한국 대표배우입니다.


▲ CGV아트하우스 부산 서면의 '임권택관' 전경

▲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의 '안성기관' 입구

이 두 사람을 위한 '헌정관'이 한국영화사상 최초로 CGV아트하우스에 열리는 날, 스타 배우들과 영화계 관계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기쁨을 함께 나누는 모습은 참으로 따뜻하고 흥겨웠어요.

두 사람의 영화적 업적을 기리는 것은 그 자체로 한국영화의 역사를 기리는 것과 같은데요. CGV아트하우스 '임권택 헌정관', '안성기 헌정관'이 의미가 있는 것은 이곳이 단지 한 영화인을 기념하는 공간이 아니라 한국영화의 역사 그 자체를 기념하는 공간이기도 하답니다.


따뜻한 웃음과 벅찬 감동이 있었던 헌정관 개관식

▲ 헌정관 개관식 진행을 맡은 배우 박중훈 님과 기자 백은하 님

CGV아트하우스 헌정관 개관식은 배우 박중훈 님과 영화 기자 백은하 님의 사회로 진행되었는데요. 이 자리에는 김기덕 감독, 김홍준 감독, 류승완 감독, 김유진 감독, 이광국 감독, 이명세 감독, 이장호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 육상효 님, 배우 김호정 님, 박상민 님, 신현준 님, 정경순 님, 정재영 님, 정진영 님, 조진웅 님, 한예리 님, 가수 김수철 님 등 영화계 대표 감독, 배우들과 제작자 이춘연 님 등 다양한 영화계 인사들과 예술인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아울러 CGV 대표 서정 님과 임직원들도 함께해 축하와 경의를 보냈습니다. 이 자리에 참여하지 못한 배우들, 영화계 인사들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답니다.


▲ CGV 대표 서정 님의 소감에도 벅찬 감동이 담겨 있었습니다

개관식 현장은 따뜻한 웃음과 벅찬 감동이 넘치는 자리였어요. 임권택 감독, 안성기 배우, 두 사람의 크고 넓은 아우라를 느낄 수 있었죠. 한 세월을 같이 지내며 동료에서 인생의 동반자가 된 영화인들의 덕담엔 진심이 담겨 있었습니다.

특히 진행자인 '안성기의 버디(절친)', 배우 박중훈 님은 연신 빵빵 터지는 유머로 헌정관 개관식 분위기를 유쾌하게 이끌어 갔답니다. 30년이 훌쩍 넘는 세월 동안 함께 작업하며 가족만큼 가까운 관계가 된 사람들, 제작자 이춘연 대표와 이장호 감독을 예정에 없이 무대 위로 불러 내 '번개 축사'를 청하기도 했죠.

임권택 감독을 오랜 세월 내조해 온 부인 채령 님의 '깜짝 소감'도 감동적이었습니다. "'영화가 좋아, 내가 좋아'? 라는 질문을 던졌던 철없던 시절도 있었는데, 오늘 이 '헌정관'의 감동이 어리석은 젊은 아내의 질문에 답이 되어 주는 것 같습니다."라는 소회를 밝혔답니다.

CGV 서정 대표는 헌정관 설립의 의미를 되짚으며 "1993년 아내와 함께 본 '서편제'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영화가 사람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두 분의 영화를 통해 배웠고, 그런 두 분의 헌정관을 만들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라며 "한국영화를 위해 헌신하시는 감독, 배우, 제작자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되새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습니다.


▲ 서정 대표가 임권택 감독께, 헌정패 증정의 시간

▲ 한국영화의 살아있는 역사에게 존경을 보냅니다!

서정 대표는 임권택 감독과 배우 안성기 님께 헌정패를 증정했습니다. 그리고 쏟아지는 박수 속 임권택 감독부터 소감을 전했는데요.


▲ 한국영화의 예술적 경지를 개척해 온 시네아스트 임권택 감독

80세를 넘기면서 이렇게 좋은 날이 올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뜻밖의 귀한 일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 정직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고요. 영화인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 있게 살겠습니다. 영화를 하는 분들이 계속하여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우 안성기 님도 특유의 부드러운 웃음으로 기쁨을 표하며 소감을 말했습니다.


▲ 한국인의 얼굴, 시대의 명인, 배우 안성기 님

임권택 감독님과 함께 헌정관을 할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독립영화를 해 나가는 분께 도움이 되고 용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어 영화 '동주'의 제작을 맡은 신연식 감독과 '동주'의 음악감독 모그 님의 축하공연이 이어지면서 이날 헌정관 개관식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한국영화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헌정관

▲ 1960년대 아역배우 안성기 님의 기사가 실린 잡지

CGV아트하우스 압구정의 '안성기 헌정관'에는 안성기 님의 손때 묻은 대본집, 60년대 신문기사, 영화 소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출연작 포스터와 스틸 사진들이 벽에 붙어 있어 공간에 머무는 것만으로도 한국영화의 역사적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로 꾸며졌습니다.

CGV아트하우스 부산 서면의 '임권택 헌정관' 또한 입구에 전시된 임권택 감독의 초상화부터 시작해 영화 제작 현장을 누비는 젊은 날의 감독 흑백사진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화 유산이 전시되어 임권택 감독의 영화 인생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적 의미가 있죠.


▲ 안성기 님의 영화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안성기관' 전시물

CGV아트하우스는 헌정관 티켓 매출의 일부를 한국독립영화 후원에 사용하는 의미 있는 결단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헌정관에서 관객 1명이 영화 1편을 볼 때마다 매출 중 100원을 적립하고, 여기에 CGV아트하우스가 다시 100원을 매칭해 총 200원의 기부가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적립된 금액은 매년 말 임권택 감독과 안성기 님의 이름으로 한국독립영화계에 후원됩니다.


▲ 안성기 님이 사용한 소품이 전시된 가운데, 두 사람의 역사가 머물고 있습니다

헌정관 개관을 맞이해 특별전도 열리는데요. 오는 4월 6일까지 임권택 감독과 배우 안성기 님의 '마스터피스 특별전'이 열립니다. 영화평론가 정성일 님과 허문영 님이 선정한 두 사람의 대표작이 상영되는 특별전에선 임 감독과 안 배우의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되죠. 이후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1주간 두 사람의 대표작 20여 편을 순차적으로 상영합니다.

한국영화의 역사를 기념하기 위한 여러 노력은 계속 있었습니다. 핸드프린팅, 기념관, 소장품 전시와 같은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지만, 헌정식 현장에서 박중훈 님이 지적한 것처럼 '끝까지 존재하는' 것이 많지 않았던 것 또한 사실이죠. 모든 영화인의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랑과 관심, 벅찬 감동으로 맞이한 CGV아트하우스 임권택 헌정관 & 안성기 헌정관이 우리 영화의 역사를 계속하여 살아 숨 쉬게 하는 터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