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지난 3월 22일 서울시 중구에 자리한 CJ제일제당 회의실. 30대에서 50대를 아우르는 12인의 '프로 주부'들이 모인 이곳은 CJ제일제당 상품 개발에 큰 역할을 담당하는 톡톡주부연구원 제7기 발대식이 열리는 현장입니다.

주부의 꼼꼼함에 여성의 섬세함을 더해 소비자의 시각으로 접근하는 색다른 연구원, 국가대표 프로슈머!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의 힘찬 발걸음을 CJ 크리에이티브 저널이 함께했습니다.


'프로슈머'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

▲ 2016년 3월 22일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 제7기 발대식 현장

1980년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쓴 저서 '제3의 물결'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문 '프로슈머'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생산자라는 뜻의 프로듀서(Producer)와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가 합쳐진 프로슈머는 소비자의 시각과 생산자의 입장이 서로 결합하여 더 나은 상품 개발, 더 현명한 소비 생활을 가능케 한다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앨빈 토플러 박사의 예측처럼 오늘날 여러 분야에서 프로슈머들의 활약이 눈부신데요. 2010년 1기를 시작으로 2016년 7기에 이른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은 '원조 프로슈머'라고 할 수 있답니다.

CJ제일제당의 다양한 제품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 대상이자 제당의 '타겟 구매층'이라 할 수 있는 주부를 연구원으로 초빙, 생활에서 우러나온 아이디어와 개선 방향을 함께 공유하고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로 톡톡주부연구원의 목표죠.


▲ 신제품을 맛보기도 하고, 느낀 점을 메모하기도 하는 톡톡주부연구원들

지금까지 총 105명이 활약해 온 톡톡주부연구원은 '국가대표 프로슈머'답게 다양한 과제와 연구를 통해 CJ제일제당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활약했습니다. 신제품 개발 초기 단계 소비자의 기호를 반영한 방향 설계와 품질 확보 등 첫 단추를 끼우는 일에서부터 최종 출시 신제품에 대한 품질 관리와 같은 마무리 단계까지 균형 잡힌 시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왔어요.


▲ 진지한 표정으로 연구 과제 설명을 듣고 느낀 점을 적어 봅니다

톡톡주부연구원을 통해 출시되었거나 현재 출시를 앞둔 CJ제일제당 제품도 여러 건! 입맛 없는 날 따뜻하게 데워 쓱쓱 비벼 먹으면 꿀맛인 '비비고 곤드레나물밥' 아시죠? 이 제품의 아이디어가 바로 톡톡주부연구원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 프로 주부의 센스가 만들어 낸 '대박'아이템이랍니다.


ONLY ONE! 온리원 마인드를 펼치는 그녀들의 톡톡 스토리

▲ 격려의 말을 전하는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장 문병석 님

12인 12색! 다양한 개성과 관심사를 가진 30대에서 50대까지의 주부 12명으로 구성된 제7기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 발대식을 통해 처음 만난 그녀들이지만, 같은 목표가 있어선지 금세 가까워져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주부연구원들의 모습이 정겨워 보였습니다.

발대식에서 주부연구원 위촉장 수여와 함께 격려의 말을 전한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장 문병석 님은 "주부의 경험과 연륜을 CJ제일제당의 개발력에 더해 더 좋은 상품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발효를 기반으로 조상의 지혜가 녹아 있는 우리나라의 전통 식문화를 글로벌화하는 데 있어 주부의 노하우가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잊지 않았습니다.


▲ 올 한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주부연구원 위촉장 수여식

이날 톡톡주부연구원은 활동 기간 탐구할 운영주제와 연구 방향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3~4인씩 팀을 이루어 활동하는 톡톡주부연구원은 총 8번의 정기모임을 가지며 기존제품 평가와 개선, 트렌드 파악, 아이디어 도출을 거쳐 컨셉보드 전시회까지 결실을 맺어 가는데요.

연구원 활동의 피날레는 바로 시상식! 조별 활동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신제품이 사내 품평회에 실제로 출시됩니다. 좋은 성적을 거둔 제품엔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고, 여기서 선정된 제품은 실제 개발에도 나선답니다.


▲ ONLYONE 정신으로 최초, 최고, 차별화를 향해 파이팅!

톡톡주부연구원의 궁금증은 '어떤 기준을 갖고 연구와 개발에 나서야 하는가'에 집중되었습니다.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 운영 담당 엄지미 님과 김은주 님의 설명을 들어 볼까요?

CJ제일제당은 ONLYONE(온리원) 정신을 추구합니다. 온리원 정신은 한마디로 '최초, 최고, 차별화'인데요. 세상에 없던 최초의 무엇, 혹은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는 최고의 그 무엇, 아울러 분명한 장점이 있는 차별화된 어떤 것입니다.

주부연구원 여러분, 운영주제를 다양하게 연구해서 온리원적 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세요. 아울러 제품의 사업화 가능성과 시장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주시기를 부탁드려요. 주부만이 가질 수 있는 예리한 시각과 필요성을 도출해 여러분만의 '온리원'을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CJ제일제당 주부연구원의 톡톡 튀는 센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서로를 알아가는 '칭찬릴레이' 게임으로 웃음꽃 활짝~ :D

자기소개 시간에 이은 칭찬릴레이 게임은 톡톡주부연구원들이 서로를 알아가게 되는 좋은 기회였어요. 유쾌한 웃음과 센스 있는 유머, 그리고 다양한 질문들이 펼쳐지면서 발대식 현장은 어느새 활기 넘치는 토론의 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었죠.

역시 주부들은 '현장형 전문가'라 그런지 운영 주제에 대해 현실감 넘치는 예리한 질문이 녹아있기도 했는데요. 식품은 주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 만큼 주부의 시각만큼 정확한 것이 없답니다. 이날의 토론을 통해 CJ제일제당 톡톡주부연구원의 영향력을 간접적으로나마 느껴볼 수 있었어요.


▲ CJ제일제당 제7기 톡톡주부연구원 여러분! 놀라운 힘을 보여주세요. :)

'주부'라는 직업을 다르게 풀이하면 '멀티플레이어'가 아닐까 싶어요. '하느님은 모든 곳에 계실 수 없어 엄마를 창조하셨다'는 서양 속담처럼 가정에서 엄마, 그리고 주부의 존재란 모든 것을 이루어 주는 존재죠.

여러 가지 문제를 다채로운 노하우로 풀어 나가는 주부의 힘! CJ제일제당은 톡톡주부연구원의 파워를 통해 세상에 없던 멋진 것을 선보일 텐데요. 두근두근~ 과연 어떤 것들이 만들어질까요? 국가대표 프로슈머! 톡톡주부연구원 여러분~ 기대할게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