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의 ‘지중해(地∙中∙解)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지중해 프로젝트'는 각 지역(地)의 대표적인 농축산물을 발굴하여 명품으로 육성하는 ‘1촌 1명품’ 사업과, 중소기업(中) 상품의 경쟁력 확보와 판로 개척 문제를 함께 해결(解)하기 위해 시작한 CJ오쇼핑의 대표적 공생발전 프로그램이에요. 연중 방송시간의 1%가 넘는 100시간을 기부하며 중소기업 및 농촌과의 공생에 앞장서고 있답니다. 

CJ오쇼핑이 기부하는 100시간의 방송시간 중 50시간은 한국디자인경영협회(KODAS)와의 제휴를 통해 진행되는 중소기업 상품 판매방송에 편성되는데요. CJ오쇼핑히 해당 중기 상품의 방송을 위해 소요되는 모든 제반 비용을 부담하고, 판매 수익금은 전액 중소기업에 돌아갑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의 제품을 구입하다 보면 품질은 좋지만 디자인이 맘에 안 들어 구입을 망설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품질만큼 디자인도 무척 중요한 구매요소가 되었는데요.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구입 후 포장박스를 그대로 보관하고 있는 분들 많으시죠? 바로 디자인의 힘이란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CJ오쇼핑이 이번에는 디자인 코칭에 나섰습니다.  


CJ오쇼핑은 한국디자인경영협회(KODAS)는 제휴를 맺고 30개의 중소기업을 선정해 상품과 디자인 개선 등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CJ오쇼핑과 KODAS에서 디자인 전문 업체와 중소 기업을 연결시켜주고 디자인 코칭 비용을 모두 부담한 것이죠. 제품 경쟁력은 있지만 디자인이 취약한 중소기업에 대해 디자인 컨설팅 및 디자인 인프라를 지원하고 홈쇼핑 방송 시간 중 일부를 중소기업 상품으로 편성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에요.

더보기

 
CJ오쇼핑은 작년 11월 1일부터 연 매출 50억 미만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시작, 1차 서류 평가와 2차 현장 평가를 거쳐 최종 30개 중소기업을 선정했어요. 디자인 코칭은 현재도 진행중에 있는데요. 작년말엔 선정 기업 중 디자인 코칭을 받아 개선된 사례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분과도 함께 나누고자 해요.  


휴먼라인의 심리안정유도장치 '아이스캔'
디자인 코칭으로 개선된 두 가지 사례 중 먼저 ㈜휴먼라인의 심리안정유도장치 ‘아이스캔(eye scan)’을 소개합니다^^

‘아이스캔’은 제품 착용시 보이는 불빛을 따라 눈을 움직여 운동이 되도록 하고, 마음이 편해지는 나레이션을 들려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아이디어 상품입니다. 이미 여러 소비자 테스트를 거쳐 그 기술력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상품인데요. 이런 차별화된 기술력의 ‘아이스캔’ 디자인은 어땠을까요? 아래 비포&에프터 사진으로 보면 아시겠지만, 디자인 코칭 전의 제품은 혼자 있는 집에서만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지요^^;; 


자~ 이제 ‘DCFS’의 디자인 코칭을 받은 후의 모습은 어떠세요? 제품의 색상이나 디테일한 디자인, 그리고 모양도 한결 슬림해졌어요. 이제 타인의 시선은 조금 덜 쓸 수 있겠네요. 혹, 더 많은 시선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모르겠습니다. ^^
 

대양정밀의 '버블 샤워기'

머리카락 1/10 크기의 미세한 거품을 발생시키는 ‘버블 샤워기’는 물의 입자가 들어가기 어려운 모공의 틈새도 깨끗이 씻어주는 제품이에요. 평소 지저분한 먼지나 꽃가루, 메이크업 등으로 시달린 피부를 말끔히 닦아줘 피부 질환이 개선되는데 도움이 된다는 차별화된 강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뛰어난 제품이 디자인 때문에 고객들의 손길이 많이 닿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포장디자인 상 배송 중 파손될 가능성이 높다는 디자인 코칭 진단이 있었습니다. 

‘㈜아이더스디자인’에서 디자인 코칭을 맡은 결과물이에요. 이전보다산뜻하고 슬림해진 포장 디자인 보이시죠?^^ 이젠 파손되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의 케이스를 받아볼 수 있어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 같습니다 :D

 
소개해드린 두 기업처럼 디자인 코칭을 받은 중소기업의 우수한 상품은 CJ오쇼핑에서 판매 방송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첫방송부터 2억 매출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방송을 위해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CJ오쇼핑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당연히 수익금도 중소기업에게 돌아가게 되지요^^ 이 외에도 중소기업의 담당자들을 초청해 역향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각 채널별 MD들이 홈쇼핑 거래의 특징과 판매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CJ오쇼핑은 정기적인 공모전을 시행해 중소기업 상품 육성과 판로지원에 적극 지원하며 앞으로도 디자인 코칭 프로젝트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CJ오쇼핑의 ‘지중해(地∙中∙解) 프로젝트’로 보다 많은 분들이 행복해지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2동 | CJ오쇼핑
도움말 Daum 지도
http://blog.cj.net/trackback/181 관련글 쓰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