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많은 취준생이 취업에 있어 가장 어려운 과정이라고 손꼽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자소서) 쓰기'입니다. 새하얗게 비어 있는 지원서의 빈칸을 바라보며 막막함을 느끼는 여러분에게 CJ가 전하는 자소서 X-파일!

CJ그룹 채용담당자 오병서 님과 함께 자소서 쓰는 법과 꿀팁을 알아볼게요!


자기소개서를 쓰는 순간부터 진짜 취업 도전 시작!

'자소서 쓰는 법'이라는 수많은 글이 있지만, 실제로 나의 장점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하며 길지 않은 자소서 분량 속에 내 이야기를 풀어 넣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죠.

CJ그룹 인사팀에서 채용업무를 담당하는 오병서 님, 그가 말하는 '이런 자소서, 안된다!'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똑같은 문장, 반복되는 표현, 영혼 없는 자소서는 한눈에 봐도 부족해 보입니다. 인터넷 취업카페나 자소서 컨설팅을 받은 천편일률적인 '작품'을 보면 아쉬움이 크죠.

자신만이 들려줄 수 있는 나의 이야기, 나의 꿈과 목표, 나의 첫 직장이 CJ일 수밖에 없는 당위성을 찾고 싶은데 그런 것이 보이지 않으니까요."

그렇다면 '나의 이야기'라는 것을 과연 자소서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까요? 여기 '몸풀기' 문제 하나를 공개하겠습니다. 다음의 자소서 내용을 보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해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하는 활동을 뜻합니다. 이는 곧 소비자를 위한 활동이라고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나의 이야기', '내 생각'이 담겨 있기보다는 직무의 정의만을 나열!
Tip. 자소서의 기본은 '나의 이야기, 내 생각'을 직무 특성과 연관 지어 풀어나가는 것

자, 이제 몸풀기 문제를 끝냈으니 본격적으로 자소서 꿀팁 X-파일을 탐구해 볼까요? 실제 CJ그룹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 발췌본을 보며 자소서 쓰는 법에 관해 함께 고민하고 생각해보시죠!


여러분이 선택한 직무 및 CJ 계열사에 대한 지원동기는 무엇인가요?

직무연관성이 돋보이는 자소서 쓰는 법! CJ 채용 자소서 X-파일 대공개

CJ E&M은 그동안 글로벌 문화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의 비결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크겠지만, 이 못지않게 중요한 성공 요인은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적시에 파악하고 리딩하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문화 콘텐츠 시장에서 마케터의 길을 걷고 싶은 저에게는 이번 기회를 통해 '꼭' 문화를 전파하는 마케터의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CJ E&M / 마케팅 부문)

▶ '계열사 지원동기'와 '직무 지원동기'와의 균형 필요
Tip. CJ E&M의 문화 콘텐츠 시장 경쟁력과 사업에 대한 부분만 언급!

자소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는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를 적을 때는 모호하게 적지 말고, 계열사 지원동기(왜 이 직장인가)와 직무 지원동기(왜 이 일인가)를 구분하여 균형 있게 적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 자신이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자 이 직무의 적임자라는 것을 '지원동기'에 담아 펼쳐보세요!


여러분의 대학생활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이뤄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직무연관성이 돋보이는 자소서 쓰는 법! CJ 채용 자소서 X-파일 대공개

저는 대학교 2학년부터 지속적으로 경영학회 활동을 했습니다. 경영 관련 수업을 듣고 학회활동을 하며 다양한 공모전에도 참가했습니다.

지난해 캐나다에서의 교환학생 기간 미디어 전공과목을 이수하기도 했으며, 같은 해 방학 동안에는 스리랑카에서 코이카 봉사활동을 통해 주택건축사업에 참여한 경험도 갖고 있습니다.

SCM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제가 지난 시간 쌓아온 다양한 경험들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J대한통운 / SCM)

▶ 지원 직무와 관련 있는 활동이 언급되지 않음
Tip. 직무와 관련이 있는 경험에 대해 집중적으로 서술 필요!

취준생들이 자소서에서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것은 자신이 해 온 다양한 대외활동과 경험입니다. 하지만 모든 경험을 쓸 수 없는 것이 현실! 대학생활 경험을 소개할 때는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활동과 경험 위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경험이 직무를 잘해낼 수 있는 토대가 되어 준다는 것을 보여 주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직무연관성이 돋보이는 자소서 쓰는 법! CJ 채용 자소서 X-파일 대공개

CJ는 문화를 선도해나가는 그룹입니다. CJ푸드빌은 그중에서 식문화를 리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즐겁고 건강하게 음식을 즐기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사업으로의 진출도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마케팅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마케팅 부서의 중요성에 관해서 확인할 수 있었고, 부담으로 다가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브랜드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마케팅 직무에 매력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CJ푸드빌 / 마케팅 부문)

▶ 계열사, 직무에 대한 이해는 있으나 본인의 역량 언급되지 않음
Tip. 소비자, 사용자 관점이 아닌 사업자 관점에서 설명. 본인의 구체적 경험과 성과를 어필, 정량적으로 기술!

본인의 역량을 자소서에 드러낼 때는 소비자가 아닌 '사업가'의 관점을 가져 보세요. 사업가적인 마인드로 나의 역량과 경험을 정량적으로 서술해 어필합시다.

나의 역량이 직무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내가 만약 인사 담당자라면 나와 같은 역량을 지닌 직원을 뽑을지 객관화하여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자소서 쓰는 법! CJ 자소서 X-파일을 살펴보니 조금은 길이 보이는 것도 같은데요. '나 자신'에 대한 솔직하면서도 자신 있는 이야기, 그리고 나의 열정과 비전을 오롯이 보여 주는 자소서! 여러분의 취업 성공 도전에 CJ 자소서 X-파일이 꿀팁이 되길 바라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