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테오와 까미유 끌로델의 현신이 없었다면 미술사에 '별이 빛나는 밤에'와 '생각하는 사람'의 이름은 없었을지 모릅니다. 예술가들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작품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많은 조력이 필요한데요.

'튠업(Tune Up)'은 재능있는 신인 뮤지션들이 마음껏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CJ문화재단의 뮤지션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12월 5일 CJ아지트에서는 튠업의 17기 아티스트를 선정하는 결선 무대가 있었어요. 뜨거운 꿈과 미래, '지속 가능한 음악 활동'을 위해 그들이 선보이는 열정을 함께 느껴볼까요?


더욱 다양해진 CJ튠업 뮤지션 지원 프로그램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CJ문화재단 튠업 17기 결선 현장!

독특한 개성의 뮤지션들을 지원해 한국 대중음악을 더욱 다양하게 발전하도록 하는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 튠업. 이채언루트, 빌리 어코스티, 이진아, 뷰티핸섬, 해리빅버튼 등 수많은 튠업 아티스트들이 국내 인디씬과 여러 페스티벌 무대를 통해 자신들을 음악을 선보이고 있어요.

이번에는 튠업 프로그램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정규 앨범을 발매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은 신인 뮤지션만 참가할 수 있었는데요. 이번 17기부터는 정규 앨범 발매가 5장 이하인 기성 뮤지션들도 지원할 수 있게 바뀌었답니다! 앞으로 더욱 폭넓은 뮤지션들이 튠업 아티스트로 활동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사전 인터뷰 중인 RAWBYPEPPERS(상)와 iamnot(하)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공연 시작 10분 전. 뮤지션들과 함께 관객도 진지 모드

결선 무대 시작을 앞둔 뮤지션도, 응원하러 온 관객들도 모두 긴장한 모습이네요. 대기실에서 있을 때 웃음을 보이던 뮤지션 여러분도 막상 시작 전 인터뷰에서는 기합이 팍! 들어갔는걸요? 보통 공연 시작 전에는 시끌시끌하게 마련인데, 뮤지션들의 마음이 전해진 모양인지 관객석도 고요합니다.


13인의 강렬한 음악, 모두가 함께 감동하다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엘튼 존과 벤 폴즈 스타일의 신나는 피아노 연주가 돋보였던 '악어들'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에리카 바두가 제임스 블레이크와 협연한 듯! 끈적한 힙합 그루브 'FANCY'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멜로망스'의 무대. 호소력 짱 꿀성대 보컬과 서정적인 피아노가 최고!

하지만, 막상 공연이 시작되니 긴장은 무슨… 첫 무대인 '악어들'부터 마지막 무대 '김주은'님 까지, 13팀의 각기 다른 끼와 개성이 펑펑 폭발하는 튠업 17기 아티스트 결선은 어느새 록 페스티벌 무대로 변신했어요.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허스키한 가성과 기묘한 사이키델릭 사운드가 매력적이었던 '새소리'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기타와 드럼만으로 무대를 지배한다! '데드버튼즈'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오'늘은 '왠'지 싱어송라이터라 '오왠'. 가슴을 울리는 진득한 보컬이 매력적!

13팀이 연이어 세시간이 넘게 연주하는 무대지만 지루하지 않아요. 앞으로의 미래를 위해, '지속 가능한 음악생활'을 위한 13팀의 노력은 무대에서 더더욱 화려하게 반짝이고 있는데요. 힙합, EDM, 재즈, 포크를 아우르는 13팀의 음악성은 일곱 색깔 무지개보다도 더욱 다채로운 컬러를 보여주며 관객을 감동을 줍니다.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쟁쟁한 밴드들을 심사하느라 고생 중인 밴드 'MOT'의 '이이언' 님

매년 점점 더 심사하기 힘들어요. 오늘은 튠업 역사상 가장 힘든 심사가 되겠네요.

올해는 피아니스트 정원영 님과 '사랑과 평화' 베이시스트 송홍섭 님, '크라잉넛' 베이시스트 한경록 님과 밴드 'MOT'의 이이언 님, 동아일보 임희윤 기자님께서 심사에 수고해주셨는데요.

매년 튠업 아티스트 뮤지션 심사위원으로 고생해 주시는 피아니스트 정원영 님은 만나자마자 대뜸 '심사하기 보통 힘든 게 아니에요.'라며 한숨을 내쉬셨어요. 참가 기준이 넓어진 데다 매년 지원하는 뮤지션들의 수준도 계속 높아져 심사위원들도 그 부담이 막중하다고 합니다.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꿀성대 보컬에 검증된 네오 블루스 사운드, 'iamnot'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몽환적인 사운드에 우주여행 한 기분, 'RAWBYPEERS'

밴드 이름을 말한 후 첫 곡을 연주하는 그들의 모습에서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악기 세팅하고 지정된 두 곡을 연주하기도 빠듯한 15분… 이 짧은 시간 동안 특별한 퍼포먼스 없이 그들은 음악만으로 관객과 심사위원단에 그들의 음악을 온전히 전해야 합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겠죠. 하지만, '음알못'의 입장에서 봐도 참가자들의 역량은 정말 대단했어요. 고작 두 곡 만에 관객들은 노래를 통해 전하는 그들의 진심에 하나둘씩 빠져들어 갔어요. 두 번째 곡이 끝나는 그 순간이 아쉬울 무렵이면 또다시 다음 뮤지션의 무대를 보고 '헤~' 입을 벌리며 박수를 치게 되더라고요.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으으', '얼음땡'… 노래 제목처럼 귀여우면서도 매력적인 '최낙타' 님의 무대

보석 같은 음악에 광채를 더한다! CJ문화재단 2016 튠업 아티스트 결선 무대 현장 스케치▲ 공연의 마지막을 차분한 감동으로 정리해준 '김주은' 님

그동안 작업실에서, 무대에서, 거리에서 수없이 갈고 닦았을 그들의 사운드. 튠업 17기 아티스트 결선 무대는 진정성 넘치는 반짝이는 사운드가 관객들의 마음과 공명해 향기로운 소리로 공연장이 가득 차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자리였어요.


2016 17기 튠업 아티스트를 소개합니다

이날 결선을 통해 김주은 님, 멜로망스, 로바이페퍼스, 아이앰낫 등 신인 뮤지션 4팀과 전국비둘기연합, 술탄오브더디스코 등 2팀이 17기 튠업 아티스트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들은 튠업 아티스트로서 음반 제작과 홍보, 공연장 제공 및 국내외 뮤직 페스티벌 참여 등 이들이 계속 발전해 계속 자신들의 음악을 알려 나갈 수 있도록 CJ 문화재단이 아낌없이 지원할 예정이에요. 또한, '튠업 아티스트'라는 커뮤니티 안에서 선배 뮤지션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도 얻게 되었답니다.

2016 17기 신인 튠업 아티스트

김주은 | 어쿠스틱 기타 하나로 짙은 호소력을 전달하는 뮤지션. 스산하면서도 스모키한 보이스가 매력적인 싱어송라이터예요. 안개 낀듯한 읊조림과 대비되는 강렬한 노래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Untitled" by 김주은 ▶ 동영상 보기 (클릭)

멜로망스 | 설렘과 나긋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서정적 멜로디의 남성 듀오. 잔잔한 피아노 발라드부터 신나는 홍키통크 재즈 넘버까지 모두 강추합니다. 특히, 교회 오빠 모드 꽃미남 피아니스트 정동환 님의 피아노 솔로 주목!

"입맞춤" by 멜로망스 ▶ 동영상 보기 (클릭)

RAWBYPEPPERS | 의식의 흐름을 사로잡는 사이키델릭 뮤직. 몸과 마음을 감싸 안는 강렬한 포스트락 사운드를 들려주는 록밴드입니다. 몽환적인 기타 이펙트를 감싸주는 베이스와 현란한 드럼의 콜라보에 빠져보아요.

"3" by RAWBYPEPPERS ▶ 동영상 보기 (클릭)

iamnot | 밴드 '메이트'의 기타 보컬 임헌일 님을 주축으로 강렬한 네오 블루스 사운드를 구사하는 록 트리오입니다. 멜로우한 임헌일 님의 목소리와 대비되는 강렬한 기타 사운드가 일품!

"Psycho by iamnot ▶ 동영상 보기 (클릭)


CJ문화재단의 튠업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원석과 같은 뮤지션들을 더욱 반짝이게 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합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차례에요. 반짝이는 그들의 음악을 더욱더 많이 사랑해 주시고 그들에게 환호와 지지를 보내주세요. 튠업도 열심히 뮤지션과 대중들과 함께 호흡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