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잦은 접대와 회식에 찌든 3040 직장인들의 숙취 도우미로 92년 화려하게 등장한 '컨디션'이 어느새 25년을 맞이했습니다. 음주 다음 날 해장국이나 꿀물로 쓰린 속을 달래던 사람들에게 간편하고 빠른 숙취 해소 방법을 널리 알린 컨디션은 '숙취해소음료'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선보이며 시장의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

어느새 25살, 건강한 청년으로 성장한 CJ헬스케어 컨디션의 지치지 않는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컨디션, 숙취 해소의 새로운 솔루션 탄생

바야흐로 1992년, 자양강장제 일색이던 병음료 시장에 '숙취해소음료'라는 새로운 제품의 출시는 그 시작부터 만만치 않았습니다. 애초에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던 시장에 '숙취해소음료'라는 제품의 특성을 쉽게 알리기 위해 개발진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죠. 다양한 고민이 담긴 이름 후보 중, 술을 마신 다음 날의 컨디션을 관리한다는 의미에서 오늘날 '컨디션'의 이름이 탄생하게 됐답니다.

초기 출시가는 2,500원으로, 당시 박카스가 300원 정도였던 걸 고려했을 때 제법 높은 가격이었는데요. 프리미엄 음료라는 점을 강조하고 출시 초기에 약국에서 판매하며 전문적인 이미지를 널리 알렸습니다. 이러한 전략 덕분에 컨디션은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며 슈퍼마켓과 마트 등으로 유통경로를 확대해 나갔습니다.

컨디션이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데에는 사실 TV CF도 크게 한몫했어요. 인기 연예인이 모델로 나오는 것이 정석이었던 당시 광고 시장에 실제 제약사업부 임직원들이 직접 연기한 컨디션 광고는 '접대가 많은 비즈니스맨의 드링크'라는 강한 이미지를 선점했고, 술 마시기 전후에 컨디션을 마시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며 매출 역시 상승했습니다.


25년 부동의 1위 비결은? 끊임없는 브랜드 혁신!

1992년 컨디션의 성공에 경쟁업체들은 앞다투어 '카피캣'을 출시하지만, 원조의 아성을 이길 수는 없죠! 25년간 숙취해소음료 시장의 최강자는 여전히 컨디션 단 하나뿐입니다. 이렇게 장기집권 중인 '컨디션'이 1위 브랜드의 위상을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제품력'과 '끊임없는 혁신'에 있습니다.


▲ 5단계 브랜드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성장한 컨디션의 저력

더욱 효과적으로 숙취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컨디션은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총 5번의 업그레이드를 단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1999년! 미배아발효추출물과 타우린의 용량을 보강한 '컨디션 F'가 출시되며 컨디션의 인지도는 계속해서 높아집니다. 2003년에는 제품인지도 95%, 약국 취급률 90%라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죠. 하지만 여기서 만족하긴 이르죠!

2004년에는 일본 마루젠연구소와 3년간 'ADH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리, 황기, 로터스 등 천연 식물 추출물을 첨가해 컨디션 F의 효능을 개선한 '컨디션ADH'를 세상에 선보입니다.

2007년에는 미배아발효추출물, 글루타치온 등을 대폭 보강한 것은 물론 용량까지 100mL로 늘어난 '컨디션파워'가 출시됐는데요. 혁신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2009년 4차 리뉴얼에는 업계 후발 주자와의 격차를 확실히 벌리기 위해 '헛개'라는 비장의 무기를 도입합니다. 민간에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국산 헛개나무 열매 성분을 추가한 '헛개컨디션파워'는 출시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끌어냈어요.

CJ헬스케어 연구팀이 전국의 한약 약재상은 물론, 강원도 정선, 울릉도, 경북 청송까지 수매상을 찾아 뛰어다녀 품질이 보증된 100% 국산 헛개나무 추출물을 넣은 '헛개컨디션파워'! 이전까지 낯설었던 헛개나무의 약효를 고객들이 인식하면서 헛개 성분이 들어간 각종 숙취 해소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합니다.

CJ헬스케어는 출시 20주년을 맞아 2012년에는 헛개컨디션파워 대비 헛개나무 열매 성분을 30% 보강한 '헛개컨디션'을 새롭게 출시했고,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혁신을 거듭한 컨디션은 출시 이후 누계 매출이 2조 원(2015년 기준)을 가뿐히 넘겼어요. 총 4억6000만 병의 컨디션은 지구 한 바퀴를 거뜬히 돌며 25년간 국민의 숙취를 해소하는 든든한 동반자로 함께 하고 있죠.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여성 숙취해소음료 시장을 새롭게 오픈한 것도 컨디션의 성공한 전략입니다. 여성의 사회 참여가 높아진 트렌드를 반영해, 2013년에는 여성용 숙취해소음료 '컨디션레이디'를 출시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알코올로 인한 위와 간 손상률이 더 크다는 점을 고려해 컨디션레이디는 헛개컨디션에 간을 보호해주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성분과 피부 보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히알루론산과 비타민C를 첨가해 여성 소비자에게 다가갔어요. 광고 역시 2013년부터는 여성모델이 함께하고 있답니다.


챙기자 내사람, 챙기자 컨디션

25년이라는 시간 동안의 컨디션을 살펴 보면 당시의 시대상이 보이는데요. 최초의 브랜드 슬로건이었던 '접대가 많은 비즈니스맨의 드링크'는 2009년에 '음주 전후 숙취 해소를 빠르게! 확 깬다'로 변화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따스한 이미지를 주는 '챙기자 내사람, 챙기자 컨디션'으로 또 한 번 달라졌죠.


▲ 2007년 광고 컨디션파워-이승엽 편

2015년에는 라벨에 소비자 사진과 메시지를 직접 넣어 단 하나뿐인 컨디션을 제작해주는 '나만의 컨디션' 이벤트를 진행해 가족, 친구, 연인, 직장동료 간 서로 챙겨주며 정을 나누는 '소셜드링크'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쌓아나갔습니다.


▲ 2015년 광고 헛개 컨디션 – 자이언티, 유병재, 진세연 편

건강하고 안전한 음주문화 정착을 위해 연말연시에 진행하는 캠페인도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2011년부터 리무진 이용권과 택시비 등을 지원해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한 캠페인은 뜨거운 참여율을 보였으며, 최근에는 '카카오드라이버'와 연계해 대리운전 이용권을 제공하는 등 안전한 음주문화 전파에도 앞장서고 있답니다.


국내 1위? 글로벌 숙취 해소 시장 1위를 넘보다

▲ 컨디션의 글로벌 시장 진출 현황

이제 CJ헬스케어 컨디션은 국내 최초, 국내 1위를 넘어 중국, 일본, 베트남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새롭게 숙취 해소 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컨디션은 2014년 3월, 중국 북경 중심 화북지역 등 메인 스트림에 진출해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명과 발음이 유사하고 중국어로 '깨어나다'의 의미를 가진 컨디싱(肯迪醒의 중국어 발음)으로 이름을 바꾼 컨디션은 '칭송잉초우(轻松应酬, 술자리를 가볍게 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중국 내에 새로운 음주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이미 5,000억 원 이상의 숙취 해소 음료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일본에서는 삿포로의 드럭스토어를 시작으로 2014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답니다. 일본 시장용 컨디션은 현지 시장을 고려해 국내용보다 적은 75mL로 출시했습니다.

또한, 제품 카운셀링을 강화해 드럭스토어 내 약사와 판매직원을 통해 입소문을 타게 하는 동시에, 공격적인 샘플링을 통해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어요.


2014년 6월, 중국, 일본에 이어 컨디션은 세계에서 14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이자 아시아 국가 중 일본, 중국 다음으로 맥주 소비량이 많은 국가인 베트남에까지 진출한 컨디션은 호찌민, 하노이 등 주요 도시에서 런칭쇼와 함께 시음행사를 공격적으로 펼쳤습니다.

현지 홈쇼핑 방송국을 통해 안방 시장을 공략하고 2016년 3월부터는 TV CF까지 론칭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어요. CJ가 컨디션의 해외 CF를 제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그만큼 베트남 숙취해소음료 시장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것이겠죠?

CJ헬스케어는 컨디션 진출 국가를 동남아 등 타 국가까지 넓히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어요. 25년간 한국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컨디션. 이제 아시아는 물론 글로벌 숙취 해소 음료로 자리 잡는 건 시간문제 아닐까요?


숙취 해소 위해 25년간 달려온 컨디션,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게요!

시장 상황을 끊임없이 연구해 제품에 트렌드를 반영해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한 컨디션. 서울대 약대와 연세대 의대, 경희대 약대, 베스티안 병원 등과 함께 손잡고 끊임없이 임상시험을 진행해 단순한 음료가 아닌 숙취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그 뛰어난 효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숙취해소음료'라는 새로운 시장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CJ헬스케어 컨디션. 오늘도 컨디션 개발팀은 숙취로 고생하는 수많은 애주가의 속을 달래주고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1등이라는 영예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컨디션. 지난 25년에 이어 앞으로 250년도 거뜬하게! 여러분의 사랑을 받기 위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