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CGV아트하우스가 지난 27일(목)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개관식을 개최했습니다.


세 번째 한국영화인 헌정관 ‘박찬욱관’ 개관

개관식 사회를 보는 배우 유지태(좌)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우)▲ 개관식 사회를 보는 ‘배우 유지태’(좌)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우)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는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인 영화인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으로 상영관을 헌정하고 업적을 조명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016년 CGV아트하우스 서면 임권택관, 압구정 안성기관에 이은 세 번째 한국영화인 헌정관입니다.

이날 개관식은 배우 유지태와 영화저널리스트 이지혜의 사회로 진행됐습니다. 구자홍, 류승완, 엄태화, 오승욱, 이경미, 이계벽, 이권, 정윤철, 조현훈 감독과 배우 김옥빈, 김태리, 김태우, 문소리, 서영주, 오광록, 유지태, 이용녀, 정하담, 시나리오 작가 정서경, 미술감독 류성희 등 영화계 대표 감독, 배우들과 제작자, 평론가, 독립영화계 등 다양한 영화인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헌정패 증정식에서 CJ CGV 대표이사 서정(좌)와 박찬욱 감독(우)▲ 헌정패 증정식에서 ‘CJ CGV 대표이사 서정’(좌)과 ‘박찬욱 감독’(우)

특히 박찬욱 감독의 연출부 막내였다고 밝힌 류승완 감독은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새로워지려는 노력을 증명해내는 박찬욱 감독은 여전히 나를 부끄럽게 하고, 존경할 수밖에 없다”며 “내가 아는 영화인 중 가장 눈이 좋고 귀가 밝은 박찬욱 감독이 직접 테스트까지 마친 이 박찬욱관은 모든 상영관의 기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진심 어린 축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내 연애의 기억’, ‘꽃미남 연쇄 테러사건’의 이권 감독이 박찬욱 감독의 대표작들을 재구성한 뮤직비디오를 헌정하여 감동을 더했습니다. 한편 개관식에 함께 하지 못한 봉준호 감독, 배우 송강호, 조진웅은 영상편지로 축하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소감을 밝히는 박찬욱 감독▲ 소감을 밝히는 박찬욱 감독

헌정패 증정식 후 박찬욱 감독은 “‘싸이보그지만 괜찮아’의 대사처럼 점이 되어 소멸될 것 같이 부끄럽다”며 입을 열었습니다. 이어 “영화인들은 하나의 산업 안에서 그물처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며 "내가 참여하지 않은 영화일지라도 아름다운 예술적 성취를 이루어냈다면 기뻐해야 하는 이유"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CJ CGV 서정 대표는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은 헌정관 개관에 박찬욱 감독을 모시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라며 "박찬욱 감독에게 존경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좋은 영화 만들어주심은 물론 많은 후배 영화인들도 육성해주시길 응원한다"고 헌정관 개관의 의미를 밝히며 박찬욱 감독에게 감사인사를 전했습니다. 끝으로 "이를 위해 CGV도 ‘한국영화인 헌정 프로젝트’를 통해 감독, 배우, 스탭 등 존경받을 만한 영화인들을 모실 수 있는 자리를 매년 마련하고자 한다. 한국영화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디딤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헌정관 수익 일부, 한국독립영화 위해 후원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갤러리▲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갤러리

박찬욱 감독은 장르의 변주를 통해 ‘윤리적 딜레마’라는 주제를 끊임없이 탐구하며,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인정받은 거장입니다. 그 결과 한국영화사 최초 칸영화제 2회 수상뿐만 아니라 제 70회 칸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는 등 한국영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처럼 한국영화의 위상을 높이고 다양성을 넓힌 박찬욱 감독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헌정관 수익의 일부는 한국독립영화를 위해 후원됩니다.

헌정관에서 관객 1명이 영화 1편을 볼 때마다 관람료 중 100원을 적립하고, 여기에 CGV아트하우스가 추가로 100원을 매칭해 총 200원을 기부하게 됩니다. 이렇게 적립된 금액은 연말 박찬욱 감독의 이름으로 한국독립영화에 후원됩니다. 2016년에는 임권택 감독과 안성기 배우의 이름으로 ‘스틸 플라워’ 박석영 감독, ‘철원기행’ 김대환 감독, ‘우리들’ 윤가은 감독에게 각각 500만 원의 후원금이 전달되었습니다.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CGV아트하우스 박찬욱관

또한 박찬욱관 개관을 기념하기 위해 CGV아트하우스는 7월 27일(목)부터 8월 23일(수)까지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마스터피스 특별전-박찬욱, 가까이’를 개최합니다. 섹션1 ‘박찬욱의 영화들’에서는 ‘올드보이’, ‘복수는 나의 것’, ‘아가씨’, ‘박쥐’ 등 박찬욱 감독의 대표작 8편이, 섹션2 ‘박찬욱이 사랑한 영화들’에서는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 ‘그림자 군단’, ‘역마차’ 등 추천작 7편이 상영됩니다.

특히 ‘박쥐’와 ‘아가씨’는 기존 극장 개봉버전에 각각 14분, 23분이 추가된 확장판으로 상영될 예정이며, ‘친절한 금자씨’, ‘박쥐’,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는 디지털 리마스터링된 상영본으로 최초 상영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