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e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음식문화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더욱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욕구와 더불어 보다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인데요.

특히, ‘1인 가구’가 등장하고 ‘혼밥’이 유행하면서 재료가 너무 많이 남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음식보다 간단한 조리법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문화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식품인 가정간편식, ‘HMR(Home Meal Replacement)’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식품문화를 선도하는 CJ는 간편함을 넘어선 차별화된 맛과 기술로 HMR 트렌드를 이끌고 있습니다. 외식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가정간편식, HMR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간편하게 즐기는 풍성한 식사, 가정간편식(HMR) 열풍

CJ제일제당 즉석국 6종

HMR이란,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준비된 식품을 말합니다. 즉석식품이라고 하면 보통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이나 김밥 등의 완제품이나 물만 부어 끓여 먹는 컵라면을 떠올릴 텐데요. HMR은 어느 정도 조리가 된 상태에서 가공, 포장되어 데우거나 끓이는 단순한 조리과정만 거치면 완성되는 모든 식품들을 가리킵니다. 최근에는 짜장이나 카레 등으로 한정되었던 메뉴가 더욱 다양화되고, 맛과 품질을 높여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증가하고, 경기불황과 물가상승 같은 경제적 상황이 맞물리면서 HMR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혼밥족과 워킹맘, 늘 바쁘지만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세대까지 다양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는 것이죠. 경제적인 부담 없이, 직접 만들어 먹는 노력 없이, 저렴하고 간편하게 집밥처럼 즐길 수 있는 것, HMR이 인기를 끄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한 끼 때우는 즉석식품? 특별한 맛의 간편 식품!

간편하게 즐기는 풍성한 식사, 가정간편식(HMR) 열풍

간편한 한 끼 식사에서도 결코 놓칠 수 없는 것은 바로 맛입니다. 까다로워진 입맛에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위한 제대로 된 한 끼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이제 적당히 끼니를 때울 수 있는 음식이 아닌 차별화 된 특별한 맛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HMR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미식의 경험’은 HMR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는데요. 이젠 더 이상 요리하기 번거롭고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HMR을 찾는 것이 아닌, 외식 수준의 맛과 품질이 HMR의 빼놓을 수 없는 기준이 된 것이죠. 일부러 맛집을 찾지 않아도 쉐프가 만든 듯한 특별한 요리를 원하는 장소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HMR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CJ푸드빌에서 선보인 빕스 가정간편식 폭립 2종 출시

CJ푸드빌에서 선보인 계절밥상 가정간편식 돼지 직화구이 2종

이에 발맞춰 외식 브랜드는 각각의 이미지와 신뢰를 바탕으로 인기 메뉴를 HMR 식품으로 재탄생 시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외식업계 강자인 CJ푸드빌과 HMR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콜라보를 통해 HMR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HMR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 잡은 CJ제일제당은 CJ푸드빌과 손잡고 스테이크하우스 ‘빕스(VIPS)’와 한식 전문 브랜드 ‘계절밥상’의 대표 메뉴를 HMR로 출시하고, 소비자가 직접 매장에 찾아와야만 즐길 수 있었던 음식을 좀 더 편하게, 좀 더 가깝게 즐길 수 있도록 채널을 다양화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즐기자! 계절밥상과 빕스가 우리 집 식탁에~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시그니처 메뉴가 HMR로 선보이면서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집에서 만들어 먹을 때도 매장과 유사한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최근 HMR로 새롭게 선보인 ‘빕스(VIPS)’의 인기 메뉴인 ‘바비큐 폭립’과 ‘계절밥상’의 ‘돼지 직화구이’는 매장에서도 고객 선호도가 가장 높은 메뉴입니다. 그래서인지 출시 이후 목표 이상의 판매량을 올릴 만큼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계절밥상, 돼지간장구이와 돼지고추장구이

HMR로 새롭게 선보인 빕스(VIPS)와 계절밥상의 인기 메뉴

‘계절밥상’은 한식 메뉴 중에서도 손이 많이 가고, 맛 내기가 어려운 요리를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즐기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에 주목했습니다. 양념에 재운 돼지고기를 즉석에서 구워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돼지 직화구이’는 이미 매장 내에서 포장 판매에 대한 고객들의 요청이 쇄도하는 인기 메뉴였는데요.


계절밥상의 인기 메뉴인 돼지고추장구이

계절밥상의 인기 메뉴인 돼지간장구이

특히, 제주에서만 나는 푸른콩장과 같은 토종 식재료로 차별화하여 HMR에서도 계절밥상 브랜드의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껍질부터 푸른색을 띠는 제주 푸른콩을 더한 간장, 고추장은 짠맛은 덜하고 은은한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인데요. 프라이팬에 약 4분만 익히면 쉽고 빠르게 맛볼 수 있어 반찬뿐 아니라 술안주, 캠핑요리로도 제격입니다.


빕스, 바비큐 폭립

HMR로 부활한 빕스의 인기메뉴

‘빕스’ 역시 집에서 해먹기 힘든 특별한 메뉴를 HMR 메뉴로 선정하여 브랜드의 맛을 집까지 그대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살코기가 두툼하게 붙어있는 빕스의 대표 메뉴 ‘바비큐 폭립’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가장 선호하는 메뉴로 첫 손에 꼽히는데요.

자스민향을 더한 달콤한 소스로 맛을 낸 ‘오리지널 바비큐 폭립’과 특제 스파이시 소스를 입혀 매콤함이 느껴지는 ‘스파이시 바비큐 폭립'은 전자레인지에서 4분간 데우거나, 또는 바비큐 불판에서 6분 정도 구우면 빕스에서 즐겼던 그 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자스민향을 더한 달콤한 소스로 맛을 낸 ‘오리지널 바비큐 폭립

한편으로는 HMR 시장이 확대되면서 외식 브랜드를 이용하는 빈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를 통해 오히려 외식업계의 브랜드 파워를 더욱 확대하고 강화할 기회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즉,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바탕으로 HMR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인다면, 점차 더 많은 곳에서 더 간편하게 빕스와 계절밥상 등의 HMR 제품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관건은 매장에서 먹었던 맛을 그대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품과 함께 ‘맛있게 먹는 팁’ 등의 레시피와 안내장을 함께 제공하는 등 꼼꼼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브랜드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해서 새로운 HMR 메뉴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간편하게, 빠르게, 고급스럽게! HMR로 실현하는 ‘패스트 프리미엄’

새로운 외식 트렌드로 떠오른  ‘간편하지만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패스트 프리미엄’

간편하고 실속 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간편하지만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패스트 프리미엄’이 새로운 외식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단순히 한 끼를 때우는 것이 아니라 간편하게 먹더라도 특별한 메뉴를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읽을 수 있는데요. 이젠 특별함을 경험할 수 있는 빕스와 계절밥상의 프리미엄급 맛을 간편하게 HMR로 즐겨 보세요. CJ는 다양하고 차별화된 맛을 전할 수 있는 HMR을 통해 앞으로도 새로운 맛의 세계를 열어가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Channel CJ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