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CJ


햇반, 비비고, 고메 등 HMR 시장의 대표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국내 식문화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 변화를 주도한 CJ제일제당. 60년간 쌓아온 CJ만의 남다른 노하우로 최근 HMR 사업에 대한 야심 찬 포부를 다졌는데요. 미래성장동력으로서 국내외 HMR 시장에 더욱 주력할 것을 예고하며 ‘한식의 네슬레’가 되기 위한 적극적인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CJ제일제당! 그 자세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식문화 계의 퍼스트 펭귄, CJ제일제당이 선도한 HMR 시장

즉석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실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0% 이상의 응답자가 ‘햇반’을 떠올렸습니다. 1996년 출시 당시 40억 원이 채 되지 않았던 햇반의 매출액은 지난해 50배 이상 성장한 2,400억 원을 기록하며 명실공히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았는데요.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CJ제일제당은 즉석밥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시장을 일구고 이어 비비고, 고메 등 온리원(ONLYONE) 브랜드를 선보이며 국내 식문화 트렌드를 이끌고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햇반, 비비고, 고메 등 CJ제일제당의 핵심 HMR 브랜드는 지난해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올해도 높은 인기를 예상해 약 40% 성장한 1조 5000억 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김철하 대표이사

독보적인 혁신기술 개발과 3대 핵심 HMR 브랜드 육성으로 2020년까지 HMR 매출 3.6조 원으로 끌어 올리고, 이 중 40%를 글로벌 시장에서 달성할 것입니다.

지난 10월 11일, 서울 필동 CJ인재원에서 열린 ’CJ HMR SHOWCASE’에서 CJ제일제당은 그동안의 HMR 시장 성과를 토대로 HMR 사업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그 목표로 2020년 국내외 매출 3.6조 원을 달성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HMR 리딩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강조했는데요. 국내에서는 선도적인 제품 개발로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만들고, 세계 무대에서도 혁신기술과 R&D 기반의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견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각오를 비추며 앞으로의 계획을 소개했습니다.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진 국내 HMR 시장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HMR 시장 트렌드 발표

CJ제일제당은 HMR 사업 확대를 위해 먼저 빠르게 변하는 세계 식문화 트렌드를 파악했습니다. 국내 HMR 시장보다 먼저 성숙기에 접어든 미주, 유럽 등 선진국의 1인당 HMR 연간 소비량은 6kg에서 많게는 10kg 이상을 섭취하는 수준인데요.

이렇게 선진국 HMR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첫째, 소비자가 만족스러운 맛품질을 구현하는 기술력이 뒷받침하고, 두번째로 편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이 다양하다는 것, 세 번째로 원물 중심의 건강을 생각한 프리미엄화를 통한 제품의 질을 개선했으며, 마지막으로 유통 플랫폼의 다변화로 고객 경험의 만족도를 제고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 글로벌 HMR 트렌드는 편의성을 극대화한 완조리 편의식의 프리미엄화와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부담감을 해소해주는 반조리 편의식, 이 두 가지 축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 HMR 시장, 소비자 구매 행동 변화

그렇다면 국내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국내 HMR 시장은 아직 해외 시장보다 낮은 소비량을 가졌지만, 연평균 9.5% 급성장하며 큰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이는 고 가성비를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편의적이지만 고품질 제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2014년엔 먹방 트렌드와 1~2인 가구 성장으로 HMR 시장이 증가했다면, 현재는 중, 고등학생을 둔 가구에서 전체 금액적인 시장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위 구매량이 1~2인 분량대비 몇 배로 늘어나고 HMR 제품에 대한 맛과 품질, 편의성을 느끼고 경험해 얻은 만족도에 따른 지속적인 구매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CJ제일제당 HMR 시장, 국내 미래 진화 방향성

앞으로 국내 HMR 시장은 한상차림 타입의 완조리 제품 성장을 필두로 사이드와 스낵 제품이 급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반조리 HMR 영역 또한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해외 HMR 시장과 비슷한 양상으로 편의성을 기반으로 한 완조리와 반조리 제품, 두 축을 기반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세계적인 HMR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선포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이런 트렌드를 바탕으로 CJ제일제당은 맛, 편리, 건강을 갖춘 Global Top Class HMR Leader로서 거듭나기 위해 3가지 전략을 갖췄습니다. 함께 신기술을 개발하고 사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0년까지 연구개발에 총 2,0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그렇다면 CJ제일제당이 글로벌 HMR 리딩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제시한 3대 전략은 무엇일까요.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비비고 부스

절대 맛품질

뛰어난 맛과 품질을 위해 기술개발은 필수 요소입니다. CJ제일제당은 먼저 시장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신기술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섰는데요. 대표적인 신기술로 고압・고온 스팀을 적용한 특수살균과 원재료 특성을 살리는 보존기술, 안심 먹거리를 검증하는 영양균형 구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원재료 본연의 맛과 특성, 신선도를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영양 균형과 건강까지 생각한 CJ제일제당만의 혁신 기술이라 할 수 있죠.

조리시간을 단축하고 조리품질을 균일화하며 편리성, 보관성, 친환경을 모두 갖춘 패키징 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리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조리 도구 없이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HMR’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누구보다 앞선 패키징 연구와 기술 개발은 세계 포장 기구에서 주최한 Awards for packaging Excellence 부문 2회 수상, 산업 통상 자원부에서 주최한 미래 패키징 신기술로 15회를 수상하기도 하며 그 기술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자유롭게 시식하는 사람들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자유롭게 시식하는 사람들

집밥 그 이상의 맛과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맛품질 검증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10명의 전문 셰프 집단의 레스토랑 수준의 맛 검증, 전문가 20인의 까다로운 맛 평가, 100인 맛 평가단의 블라인드 테스트로 총 3단계로 이루어진 절차로 ‘절대맛품질’ 5점 만점에 4.0 이상을 받은 제품만이 출시하며 마지막까지 품질에 대한 까다로운 검수를 놓지 않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햇반 부스

제조 경쟁력

CJ제일제당은 HMR 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통합연구개발센터 CJ블로썸파크에 이어 진천 스마트 팩토리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총 5,400억이 투자된 세계 최고수준의 미래형 생산기지로 선제적 인프라를 확보하고 제품과 생산 유연성 확보로 식품시장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곳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해외 인프라를 활용해 HMR 구성품을 생산하고, 제품 자동화라인에 적극적인 투자로 원가경쟁력 또한 높일 예정입니다.


CJ제일제당 HMR 시장, 3대 브랜드 육성 방안

브랜드 리더십

CJ제일제당은 밥 베이스 상온 meal 브랜드 ‘햇반’, 글로벌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 서구형 HMR 브랜드 ‘고메’를 HMR 핵심 브랜드로 육성해 내식의 간편화와 외식의 내식화, 한식의 세계화를 이루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국내에서 축적된 HMR 기술력과 브랜드 영향력을 토대로 비비고 제품을 대폭 확대해 ‘식문화 한류’ 확산에도 속도를 낼 예정인데요. 이를 위해 생산기지가 있는 미국과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한식 대표 메뉴인 밥과 찌개, 만두, 비빔밥, 불고기 등을 현지화 HMR 제품으로 개발해 글로벌 브랜드로의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CJ제일제당 HMR 쇼케이스 현장

한국 식문화의 격을 올리고, 한식의 세계화를 이룩하는 것은 CJ제일제당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사명감으로 글로벌 탑 클래스 HMR 리더로 도약하겠습니다.

10년, 20년 후를 책임질 미래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로 R&D 차별화와 혁신적인 제조기술, 첨단 패키징 개발과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는 다짐을 밝힌 CJ제일제당. 국내를 넘어 세계를 무대로 앞장서갈 차세대 ‘한식의 네슬레’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Posted by Channel CJ

댓글 Comment : 0

댓글쓰기

이전 1 ··· 50 51 52 53 54 55 56 57 58 ··· 585 다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