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CJ


이번에 JOB식당을 찾은 분들은 서비스/물류 직무 담당자들입니다. 이들은 고객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넘어 감동을 전하기 위한 그들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취업준비생분들에게 전하는 서비스/물류 직무 선배들의 자기소개서 및 면접 팁을 소개합니다. 


▲ (좌) CJ CGV CGV북수원 정지윤, (우) CJ대한통운 대전HTML 이성현


#정지윤 | CGV 북수원 멀티플렉스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 매니저는 기본적으로 사이트 운영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CS, 매점, 방재 안전, LAM, 영사 등 다양한 업무를 맡습니다. 이중 저는 방재 안전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합니다. 고객이 불편함 없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소방 관련 시설을 점검하고, 파손이나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죠. 이를 통해 사이트 특성이나 관리가 필요한 부분 파악 및 지역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기반을 다질 수 있어요.

#이성현 | 대전HTML은 CJ대한통운의 Main Hub로서 전국에서 집하한 택배(상품)를 하차, 분류, 상차 및 중계를 통해 전국 Sub에 배송하는 곳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Hub 운영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주, 야간 교대로 근무하고 있는데요. 주간에는 배차, 임시간선 운임 정산, 일일 도급비 관리 및 CS 업무를 수행합니다. 야간에는 당일 상황에 맞는 운영 환경 및 현장 소통, 효율적인 중계 운영을 위한 타 Hub와의 소통 및 일일 중계 보고가 주된 업무죠.


#정지윤 | 자기소개서 항목 중 ‘5년 후 CGV의 미래 및 나의 모습, 10년 후 CGV의 미래 및 나의 모습’을 예측해 작성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웠어요. 시장 변화 예측은 물론이고, 5년, 10년 후의 저의 변화된 모습도 예상하는 게 쉽지 않았죠. 그래서 CGV와 영화시장, 상영과 관련된 1년 치 기사와 자료를 정독했어요. 이를 통해 CGV와 저의 미래를 유추해 보았습니다. 작성을 해보니 CGV에 얼마나 많은 관심이 있고, 제가 CGV에서 어떻게 성장 하고 싶은지를 알게 되었죠. 자기소개서에 보다 전문성을 추가하고 싶다면 직무 관련 기사 자료는 꼭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성현 | 자기소개서에서는 나만의 스토리를 넣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그동안 살면서 중요한 선택을 한 이유를 역추적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왜 그렇게 선택했는지 되짚어봤어요. 제가 대학을 선택할 때 대학 네임 벨류 보다 전공의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는 하나의 목표를 향한 의지가 강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자기소개서 작성도 잘 풀렸습니다. 보다 자신의 이야기를 끄집어내고 싶다면 먼저 충분히 자신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정지윤 | 일부 멀티플렉스 지원자들의 경우 미소지기 경험이 있어요. 저 또한 3년 동안 CGV 수원에서 미소지기를 했었죠. 같은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이 면접장에서 동일한 강점을 내세울 것에 대비해 나름의 전략을 세웠어요. 그중 하나가 미소지기 활동을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소개하면서도 2년 6개월 동안 진행했던 봉사 활동이나 각종 대외활동 참여 이력 어필이었어요. 꼭 CGV 주요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도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면접 때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두는 방법을 고민하면 좋을 것 같아요. 미소지기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고 해도 주저할 필요는 없어요. 꼭 미소지기 경험만이 멀티플렉스 매니저 업무를 수행하는 데 내가 적합한 사람임을 증명하는 요소는 아니거든요.

#이성현 | 채용 과정에서 PT 면접을 진행했는데요. 기사 요약본을 바탕으로 면접관분들의 특정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는 방식이었어요. 제가 받은 기사를 유심히 살펴봤는데, 관련 수치와 데이터가 상세하지 않아 부족함을 느꼈죠. 아니나 다를까 면접관분이 그 기사의 단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래서 데이터와 수치가 부족해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짧은 시간에 문제점을 파악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그 동안 열심히 준비한 덕에 비교적 잘 대처할 수 있었죠.


#정지윤 | 2차 면접 때 각 사이트 별 LAM(Local Area Marketing) 전략 질문을 받은 적이 있어요. LAM(Local Area Marketing) 전략은 멀티플렉스 매니저라면 꼭 해야 하는 업무 중 하나인데요. 당시 미소지기 시절 근무했던 곳인 CGV 수원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렸어요. ‘인문학 도시’인 수원의 특징을 살려 영화와 책을 연관 지은 행사를 제안했죠. 이처럼 멀티플렉스 매니저는 사이트 관리 능력만큼 각 지역 사이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시각도 갖춰야 합니다. 

#이성현 | 현상과 데이터를 연결하는 안목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운영업무 시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관련된 지표 및 데이터는 항상 존재하지만 그것을 해석하고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책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한마디로 ‘문제해결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운영 업무에는 필수적인 직무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JOB식당이 준비한 맛있는 서비스/물류 직무 이야기, 어떠셨나요? 좁디좁은 취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찾고 이를 실천에 옮겼던 선배들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현장감이 느껴지는 직무의 세계를 소개한 이들과 함께 일을 하고 싶다면, 2018년 상반기 CJ그룹 신입사원 채용(3/19까지 지원서 접수)에 꼭 지원해보세요! 


Posted by SMC 에디토리얼

댓글 Comment : 0

댓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9 ··· 145 다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