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CJ


방송/콘텐츠 직무는 CJ에서 제작한 다양한 방송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어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방송 콘텐츠들이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CJ그룹의 방송/콘텐츠 직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좌) CJ오쇼핑 e리빙사업팀 김지원, (우) CJ E&M 음악)전략콘텐츠TF 서한별


#김지원 |  CJ오쇼핑 MD는 단순히 상품 소싱에만 그치지 않고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모든 과정에 관여해요. 업체에서 가져오는 상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상품성을 판단하고,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고민해 먼저 협력사에 제안도 합니다. 최근에는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던 예능 프로그램 <윤식당>의 ‘튀김기’를 들여와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서한별 | 제작 PD는 방영되는 프로그램 전반적인 제작 업무를 담당해요. PD 지망생분들이 흔히 ‘제작 PD’라고 하면 '프로듀서’의 업무만을 담당하는 직무로 생각하기 쉬운데, CJ E&M은 제작 PD가 연출과 제작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콘텐츠 창작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기획 단계의 경우 해당 프로그램 팀 PD, 작가들과 함께 프로그램 구성 계획 회의에 참여합니다. 제작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이 방송되기까지 필요한 모든 업무에 투입된다고 보면 됩니다. 


#김지원 | 자기소개서에서 꼭 필요한 게 관련 직무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MD에 관한 정보가 많이 없었던 게 가장 힘들었어요. 관련 기사나 현직자의 이야기가 담긴 자료를 많이 참고하면서 MD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정리했어요. 특히 CJ의 온라인 채용설명회와 직무소개 영상을 보며 많은 도움을 받았죠. 다행히 이런 노력이 있었기에 자기소개에서 직무 관련 문항에 대한 답변을 잘 적었던 것 같아요.

#서한별 |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제한된 글자 내에 어떻게 다른 자기소개서와 차별성을 두느냐였어요. 고민한 끝에 각 문항에 맞는 답변을 간단명료하게 서술하려고 노력했죠. PD를 하고 싶은 이유에는 고등학교 시절 처음 접한 PD의 매력에 대한 느낌을, CJ E&M을 지원한 이유에는 외국 유학 시절 향수병을 달래줬던 프로그램의 이야기, 그리고 Mnet PD 직무 수행 능력은 유학 시절 전공 외 다양한 교외 활동 수행 등을 어필하면서 일목요연하게 저만의 장점을 적었죠.


#김지원 | 다양한 판매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을 통해 MD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냈어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말 한마디, 행동 하나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게 되었거든요. 유아용 치약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먹을 수 있는 치약’이라는 멘트를 사용했더니 잘 팔렸고, 교복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4050 어머니 고객이 직접 만질 수 있도록 옷걸이 위치를 바꿨더니 매출이 올랐죠. 이런 경험을 소개하면서 저만의 장점을 어필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만큼, 그 경험을 직무와 연관 짓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서한별 | 면접 때 1분 동안 자신을 어필하는 시간이 주어져요. 대부분의 지원자가 오디션 프로그램 지원자를 방불케 할 정도로 개성 넘쳐요. 저는 그냥 단순하고 담백하게 대화를 나눴어요. PD라고 해서 너무 창의적인 면만 강조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기본적으로 함께 일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면접 때 협업 능력에 대해서도 어필하는 게 좋습니다.


#김지원 | 멀티태스킹 능력이 필요해요. 많은 업체와 다양한 상품을 다뤄야 하는데요. TV MD는 5~10, 온라인 MD는 최대 200개 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해요. 협력사 미팅은 하루에 많게 3~4번 진행되기도 하죠. 이처럼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수많은 일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처리해야 하므로 멀티태스킹 능력은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한별 | 좋은 PD가 되기 위해서는 당연해 보이는 것에도 의문을 갖는 습관이 필요해요. Mnet 프로그램들은 특히 짧은 시간 안에 촬영부터 편집이 이루어져야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부족한 시간 내에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간혹 보이지 않는 실수를 할 때도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문을 갖고 꼼꼼하게 보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그래야 실수를 줄일 수 있죠. 더불어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보는 것도 추천 드려요. 


JOB식당이 준비한 맛있는 방송/콘텐츠 직무 이야기! 도움이 되셨나요?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MD의 꿈을 키우거나 유학 시절 외로움을 달래준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PD가 된 선배들의 취업 스토리가 가슴에 와 닿네요. 꿈을 이룬 이들처럼 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2018년 상반기 CJ그룹 신입사원 채용(3/19까지 지원서 접수)에 꼭 지원해보세요!  


Posted by SMC 에디토리얼

댓글 Comment : 0

댓글쓰기

이전 1 2 3 4 5 6 7 8 ··· 145 다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