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CJ


지난 5일 우리 곁을 떠난 화려한 복고 수사기 OCN 드라마 <라이프 온 마스>. 동명 영국 드라마를 리메이크 한 이 작품은 꿈인지 현실인지 알 수 없는 1988년, 기억을 찾으려는 2018년 형사 한태주(정경호)가 1988년 형사들과 함께 사건을 해결하는 수사극이다. 최종회에서 OCN 사상 두 번째로 높은 5.9%(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팬들의 지대한 사랑을 받았다. 팬들의 드라마 사랑은 OST에도 이어졌는데, 약 두 달 동안 울고 웃으며 1988년도로 타임슬립을 시켜준 <라이프 온 마스> OST 세 곡을 소개한다.

 

1988년도 감성 가득! Patrick Joseph – ‘AGNES’

▲ 방영 내내 시청자들의 최애 OST였던 ‘AGNES’▲ 방영 내내 시청자들의 최애 OST였던 ‘AGNES’


드라마 방영 후 시청자 게시판과 온갖 드라마 커뮤니티에는 이런 글이 올라왔었다. “라온마 엔딩곡 언제 나옴?”, “라온마 엔딩곡 존좋 ㅠㅠ”. 이 같은 아쉬움은 첫 방영 시기였던 6월 내내 음원사이트에서 만날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빗발치는 성원에 힘입어 7월 1일 드디어 드라마 엔딩곡인 ‘AGNES’가 나왔다. 시청자들은 7월 7, 8일 결방한 드라마의 아쉬움을 이 곡으로 달랠 수 있었다.


▲ OCN 마케팅팀의 영혼을 갈아(?) 넣은 AGNES 뮤비. 1편부터 8편까지 드라마 다 본 기분!


어느 OST보다도 시청자들을 기다리게 했던 이 곡은 역설적이게도 미국에서 ‘쌍팔년도’ 한국 감성을 살려 녹음됐다. 참여한 아티스트는 LA 출신 싱어송라이터 패트릭 조셉(Patrick Joseph). 미국 ‘인디뮤직닷컴’에서 최고 인디 아티스트로 선정된 그의 실력은 기다린 보람을 충분히 느끼게 한다. 특히 중독성 강한 허스키보이스가 특징. 이미 OCN 드라마 <아름다운 나의 신부> 주제곡이었던 ‘eclipse’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 곡은 tvN 드라마 <도깨비> <미스터 션샤인>의 남혜승 음악감독이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혹시 아직도 안 들어본 사람이 있다고? 각 잡고 드라마 1화부터 정주행을 시작한다면 도저히 안 들을 수 없을 걸?


한태주의 불안한 심리 표현, 신해경 – ‘너는 어디쯤’

▲ 인디 아티스트 신혜경의 몽환 보이스가 특징인 ‘너는 어디쯤’▲ 인디 아티스트 신혜경의 몽환 보이스가 특징인 ‘너는 어디쯤’


극의 흐름상 다양한 사건 해결에 초점을 맞춘 전반부(1~8회)와 달리 후반부(9~16회)는 한태주 형사가 1988년에 오게 된 이유와 그의 어린 시절 겪었던 사건의 비밀이 펼쳐지기 때문에 인물의 심리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OST 또한 후반부부터 다른 감성의 곡으로 대체한다.


▲ 9회 이후 공개한 예고편에도 삽입됐던 ‘너는 어디쯤’


두 번째 OST인 ‘너는 어디쯤’은 몽환적인 느낌이 강한 곡으로 드라마 후반부 심리 변화가 요동치는 태주의 심리를 대변한다. 9회부터 삽입된 이 곡듲 국내에서 주목하고 있는 인디 아티스트 신혜경이 맡았다. 그는 도저히 깨지 않는 꿈처럼 1988년도를 살아가는 한태주 형사의 마음을 담은 것처럼 공중에 부유하는 목소리로 인물의 감정을 전한다. 패트릭 조셉에 이어 핫한 인디 아티스트인 신혜경의 목소리까지, <라이프 온 마스> OST 글로벌 핫 아티스트가 참여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과거를 마주한 한태주의 마음, RUNY – ‘Always within me’

▲ <라이프 온 마스>의 마지막 OST ‘Always within me’▲ <라이프 온 마스>의 마지막 OST ‘Always within me’


‘너는 어디쯤’과 함께 드라마 후반부 엔딩을 책임졌던 곡이 바로 ‘Always within me’이다. 이 곡은 한태주가 과거 자신의 비밀 속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아버지를 향한 실망과 연민의 감정을 담았다.

참여 아티스트인 러니(RUNY)는 몽환적 분위기의 피아노 연주와 조화롭게 어우러진 목소리로 느낌을 살렸고,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 러니 또한 신예 싱어송라이터로 tvN 드라마 <멈추고 싶은 순간: 어바웃타임> OST 중 한 곡인 'Maybe’ 등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다양한 드라마 OST 작업에 참여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 러니가 작사, 작곡한 tvN 드라마 <멈추고 싶은 순간: 어바웃타임> OST 'Maybe


시청자들의 사랑을 듬뿍 받은 <라이프 온 마스>. 벌써부터 시즌2를 기다리는 시청자들이 많다. 앞으로 스토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한 만큼 시즌2 OST는 누가 부를지도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더 좋은 OST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오늘 소개한 세 곡을 다시 들어보면 어떨까!


Posted by SMC 에디토리얼

댓글 Comment : 0

댓글쓰기

이전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 592 다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