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nel CJ


# 청각장애인 박민성(19, 가명)·박민준(17, 가명) 형제에게 독서는 또 하나의 장애다. 소리 없이 글을 배운 청각장애인이 책을 이해하기 위해선 손짓과 표정으로 소통하는 수어(수화 언어의 줄임말)로 제작된 영상 도서의 도움이 필요하다. 서울 금천구에 사는 형제는 강남에 위치한 장애인도서관까지 직접 찾아가 수어영상도서를 접해 왔다. 수어영상도서는 책의 내용을 수화로 해설한 영상. 앞으로 형제는 CJ헬로 뷰잉을 통해 거실 TV로 수어영상도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CJ헬로 뷰잉, '수어영상도서관' 오픈

CJ헬로(대표 변동식, www.cjhello.com) 온라인영상서비스(OTT) 뷰잉(Viewing)이 청각장애인과 책을 연결하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CJ헬로는 뷰잉이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4일(목) 밝힌 것. 청각장애인들이 장애인도서관에 찾아가거나 복잡한 대여 절차를 거치는 대신, 집안의 TV를 통해 손쉽게 영상도서를 접할 수 있는 새로운 해결책이다.

 

▲뷰잉, '수어영상도서관' 오픈▲뷰잉, '수어영상도서관' 오픈

 

CJ헬로는 4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국립서울농학교에서 국립장애인도서관, 한국농아인협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술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수어영상도서 서비스를 담은 뷰잉 100여 대를 청각장애아동·청소년 가정에 기탁했다.

CJ헬로는 지난 6개월 간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이 2,700여 편의 소장 도서 중 고화질 인기 수어영상도서 300편을 엄선했고, CJ헬로는 해당 도서를 탑재한 뷰잉을 기획 및 제작해 수어영상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 것이다. 또한 한국농아인협회는 CJ헬로 뷰잉을 활용한 수어영상도서 보급과 확산에 주력하기로 했다. 향후에도 세 기관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청각장애인의 독서 어려움 획기적으로 개선

CJ헬로는 뷰잉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겪어온 독서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뷰잉은 다양한 영역의 수어영상콘텐츠를 확보해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게 했다. <백설공주> <손을 씻어요> 등 아동용 도서와 <데미안> <안녕 한국사> 등 청소년용 도서뿐만 아니라, <지진 안전 지침서> <명견만리>와 같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생활도서 등을 수록했다.

뷰잉을 켜는 즉시,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에서 도서영상과 제목을 한번에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으로 도서를 선택할 수 있다. 뷰잉은 체계적 분류시스템을 갖추고 300여 권의 영상도서를 문화/역사/예술/과학 등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CJ헬로 뷰잉만의 강점 덕분에 가능했다. 뷰잉은 TV와 연결해 지상파, 케이블,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영상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사용자별 특화 기능 및 콘텐츠를 삽입해 고객 맞춤형 기기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어영상 콘텐츠 확장에도 지원할 계획

CJ헬로는 앞으로도 수어영상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6개월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시청 빅데이터를 분석해 청각장애인의 이용 편의성을 보완하고, 재난 안전·직업 교육·생활 편의 등 다양한 수어영상도서 확충 기반을 다지는 데 노력을 기울일 방침.

국립장애인도서관정기애 관장은 “CJ헬로가 앞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정보 소외를 겪는 장애인들을 따뜻한 사회 속으로 이끌어줘 감사하다”며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동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CJ헬로 뷰잉사업담당 허유심 상무는 “뷰잉이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미디어 발전 혜택이 전해지도록 도와 뜻 깊다”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맞춤형 미디어 기술 개발로 소외계층의 차별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CJ헬로는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서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공유가치창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세계 최초 ‘소리로 보는 TV, 이어드림’을 출시해 시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2015년 스마트 수어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케이블방송 최초로 ‘스마트 수어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Posted by SMC 에디토리얼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37 38 39 40 41 42 43 44 45 ··· 1455 다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