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보컬 서바이벌 엠넷 '보이스 코리아'가 특출난 실력의 참가자들로 인해 매주 화제를 낳고 있는데요.  차원이 다른 음원 출시로도 화제가 되고 있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 채널답게 엠넷 <보이스 코리아>가 생방송에서의 감동은 물론 음원에도 엄청난 공을 들여 최고의 퀄리티를 보이고 있는 것이죠. 


지난 7일 방송된 첫 번째 라이브쇼의 음원이 9일(월) 오전 11시 각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출시되며 음악 시장을 뜨겁게 달구었죠. 슈퍼스타K3 이후 여러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저마다 음원을 출시하는 가운데 오디션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보이스 코리아>의 음원만이 가진 차별점을 소개합니다. 



식상한 선곡은 가라! 넘사벽 '선곡'으로 차별화 

우선 심사위원이 아닌 코치들이 참가자들과 함께 최고의 무대를 만들어 나가는 <보이스 코리아>는 선곡부터 다릅니다. 참신한 무대와 듣는 즐거움을 위해 소위 말하는 ‘오디션용 노래’가 아닌 대중적이지 않은 곡까지 섭렵하죠. 7일 첫 방송에서 참가자들이 부른 봄여름가을겨울의 ‘아웃사이더’, 구창모의 ‘희나리’ 윤시내의 ‘마리아’ 등은 기존 오디션은 물론 평소에도 듣기 어려운 노래들이지만 참가자들의 음색과 만나 새로운 빛을 발했습니다.



이를 증명하듯 방송 직후 원곡들의 음원 차트 순위 및 음원 사이트 검색 순위가 급등하기도 했다고. 이처럼 가창의 매력 자체에 초점을 맞춘 선곡을 통해 서바이벌이라기보다는 음원 자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화 포인트라고 하겠네요. 


 

남다른 '보이스' 맞춤형 편곡 

선곡에서 끝이 아니죠. 어찌 보면 대중에게 낯설 수도 있는 곡들을 편곡을 통해 2012년의 감각으로 새롭게 탄생시켰습니다. 유재하의 ‘우울한 편지’를 보사노바 풍으로 바꾼 것은 물론 독특한 음색을 가진 요아리 강미진의 스타일을 살려 완전히 새롭게 탄생한 아이비의 ‘유혹의 소나타’는 듣는 순간 원곡을 부른 가수를 잊어버릴 정도였습니다. 

 


이는 각 보컬리스트의 색깔에 딱 맞는 편곡방향을 잡았기 때문인데요. <보이스 코리아>의 음원은 미리 준비된 편곡을 바탕으로 녹음 현장에서 프로듀서 및 세션들과 상의를 거쳐 보컬리스트의 창법과 보이스 컬러에 맞는 편곡 방향을 새로이 더하여 녹음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한 곡을 통해 두가지 장르의 스타일을 느낄 수 있기도 하고, 같은 장르 또한 다르게 느껴지는 등 원곡을 완전히 새로운 곡처럼 재탄생시키는 것이죠. 남다른 ‘보이스’ 맞춤형 편곡을 통해 원곡의 매력을 넘어 새로운 감동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최고의 세션

오디션 프로그램의 음원은 크게 두 가지로 출시되는데요. 현장감을 살려 생방송을 그대로 녹음하느냐, 아니면 별도의 녹음 과정을 거치느냐. 엠넷 <보이스 코리아>의 경우 참가자들의 실력이 워낙 출중하여 배틀 라운드와 생방송 무대를 거의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인데요. 다만 아직 이들이 정식 데뷔 전임을 감안해 별도의 녹음을 통해 최상의 음원이 출시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생방송에서의 긴장과 압박을 내려놓고 보다 편안한 상태에서 녹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고의 컨디션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기타 홍준호, 드럼 신석철·강수호, 베이스 서영도, 건반 길은경 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최고의 세션들의 세심한 손길을 거쳐 월요일 11시 음원이 탄생됩니다. 


CJ E&M 음악사업부문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참가자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생방송의 실력자들이 음원 녹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편이다."라고 하네요.     


 



지난 7일(금) 방송된 엠넷 '보이스 코리아'의 첫 라이브쇼의 음원이 9일(월) 오전 11시 공개되며 지금까지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바로 내일 13일(금) 밤 11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두 번째 라이브쇼로 뜨거운 열기가 더해질 것 같습니다. 매주 금요일 생방송 무대도 확인하시고, 매주 월요일 11시에 음원으로 공개되는 곡에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


저작자 표시
http://blog.cj.net/trackback/322 관련글 쓰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