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도너스캠프가 7번째 생일을 맞은 7월, 유난히 생각나는 기부자 한 분이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찾아갔습니다. 최고령 기부자, 보석보다 더 빛나는 나눔으로 감동을 전하셨던 차보석 할머니를 만나뵐까요?

2011/09/01 - [Happy Nanum] - 연예인 송은이보다 빛났던 차보석 할머니의 기부


오랜만에 만난 차보석 할머니는 여전히 밝은 미소를 지니고 계셨습니다. 2007년부터 기초수급자심에도 매달 CJ도너스캠프에 정기기부를 하셨고, 지금은 차상위계층으로 한 달에 30만원 정도의 수입으로 생활하시지만 여전히 기부를 하고 계십니다. 기부하실 돈으로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거 사 드시라는 말씀에 할머니는 껄껄 웃으십니다.

몸 아프면 병원 가서 주사 맞으면 금방 좋아져이제는 돈 벌 생각도 없고근심걱정 버리고 사니까 마음이 편해서 살이 찌고 있다니깐전에는 어떻게 사나 걱정을 하느라 삐쩍 말랐는데 말이야편하게 살다 가야지다 내려 놨어.

노령연금이 그 새 올라서
 94000원 정도 나오고장애인이라고 장애수당인가도 12만원인가 나오고아들이 매달 10만원씩 보내주고 있지요즘 물가가 올랐는데 그래도 겨울에 난방비 정도만 빼면 지낼만해더울 때는 선풍기 틀고바닥에 수건 깔고 누워있으면 시원하고이번에 집주인이 전세도 연장해준다고 하더라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기부를 하시는 할머니
, 그렇게까지 기부를 하시는 이유가 궁금했는데, 할머니는 별 이유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기초수급자 할머니, 기부를 시작하다.

처음에 기부했을 때는 내가 수급자였지. 어느 날 텔레비전을 틀어보니깐 할머니는 리어카를 끌고, 초등학생 남학생이 뒤에서 리어카를 밀고, 아이들은 부모가 없고, 그런 애들이 나오더라고. 저 애들한테 만원이 무슨 도움이 되겠냐 싶었지만 그래도 한 달에 만원이라도 도와줄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자막에 나오는 전화번호를 적어놨지.

방송 끝나고 나서 전화해서 통장에서 빼가라고 그랬어
. 2009년에 아들이 돈을 번다고 해서 수급자가 끝났는데, 그때만 해도 국경일이고 뭐고 계속 나가서 취로사업을 했지. 그거라도 해서 먹고 살아야 하니까. 수급자를 빼면서 그러더라고,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이 많아서 어쩔 수 없다고. 그래서 그럼 빼라고 했지.


잠깐의 대화였지만 할머니의 삶에서 온당히 당신만을 위한 시간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결혼 전에는 집에서 하던 옷감을 짜는일을 도왔고 결혼 후에는 길바닥에서 노점 장사를 해서 자녀들을 고등학교까지 가르쳤습니다. 시장에 가서 팔면 이익이 있겠다 싶은 것들은 다 해서 팔고, 집 앞에 있는 큰 길가 인도에 신발을 차려놓고 신발을 팔아 교육을 시켰습니다. 어렵고 고된 생활에 대해 불평을 하실 법도 한데, 할머니는 욕심을 내려 놓으라고 말씀하십니다. 


서로 나누고 사는 게 얼마나 좋은지 몰라. 혼자 사는 것보다 서로 화합하는 게 좋지. 혼자 살찌지 말고 같이 살 안 찌고 나눠먹는 거니까 모두에게 다 좋잖아.



차보석 할머니께 나눔을 배웁니다.


할머니의 방 앞 마당에는 작은 밭이 있습니다. 상추, 토마토, 호박, 백일홍, 나리꽃, 금전화, 봉선호. 할머니의 손길을 타고 자란 꽃과 채소가 마당에 가득합니다.


나 혼자 여길 가꾼 게 아니야. 우리 집에 씨앗 있는 거 옆집에 가져다 주고, 그러면 옆집에서도 우리 집에 없는 씨앗을 주고. 그렇게 해서 이 집 저 집에 골고루 꽃이 핀 거지.


이웃 아주머니의 방문으로 할머니와의 대화는 마무리되었습니다. 어느새 손에는 할머니에게 받은 상추와 고추, 방울토마토가 담긴 검은 비닐봉지가 매달려있습니다. 문득 할머니에게 기부를 받은 아이를 만난다면 어떤 얘기를 해주고 싶으신지 궁금해졌습니다.


글쎄, 나는 기부를 조금밖에 못했지만, 만약에 보탬이 됐다면 잘 커서 나라를 위해서 좋은 일을 하면 좋지. 잘 자라고, 취직도 잘 하고, 결혼도 잘 하고, 잘 살아야지. 잘 사는 거? 욕심은 부리지 말고, 열심히 사는 거지.

 

만날 때마다 나누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시는 분. 차보석 할머니는 장마가 지나면 다시 작은 텃밭에 꽃상추를 심으실 참입니다. 그 상추가 싱그럽게 자랐을 무렵, 공부방 아이들의 감사편지를 들고 할머니를 다시 찾아가겠습니다차보석 할머니,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http://blog.cj.net/trackback/480 관련글 쓰기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echoya.com BlogIcon echoya 2012/07/30 1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름처럼 빛나는 분이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