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살다 보면 어려운 일을 겪곤 합니다. 피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죠. 우리의 의지로 어찌할 수 없는 천재지변 같은 사고들은 결국 운명에 맡긴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그러나 일생에 몇 번씩 경험하는 식중독 사고는 우리가 조심하고 미리 예방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경우입니다.


작년 식약처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식중독 건수는 266건이고 이를 통해 고통을 받은 분도 6,058명에 이릅니다. 식중독 사고는 당사자 개인에게 큰 고통이겠지만, 사회는 물론 국가의 재정적 손실도 큽니다. 추정하기로는 연간 1조 5천억 원의 물질적 손해가 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grilled fish for dinner ...
grilled fish for dinner ... by David Krach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대부분의 식중독은 미생물에 의해 발생

식중독 사고의 원인은 크게 미생물을 포함한 생물학적 요인,  농약이나 중금속 등 유해 화학물질에 의한 중독, 그리고 독버섯이나 복어 독과 같은 천연물에 의한 중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사고의 60~70%는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사실 원인이 밝혀진 식중독의 경우 80~90%가 식중독 미생물에 기여한다고 봐도 됩니다.


이 때문에 식품안전관리를 담당하는 국가기관들은 식중독 미생물에 의한 사고 예방에 집중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 예방법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도 크게 2가지로 나눕니다. 첫 번째는 식중독 미생물을 일정량 이상 먹었을 때(보통 100만 마리/g, 경우에 따라 발병 기준량이 낮은 균도 있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식중독 미생물의 증식과정에서 독소가 발생하는데, 이 독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입니다. 전자를 감염형, 후자를 독소형으로 일컫는데 살모넬라, 비브리오 식중독이 대표적인 감염형이고, 포도상구균이나 클로스트리디움 등에 의한 중독은 독소형입니다.





식중독 예방법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은 근본적으로 미생물의 접근을 막거나 증식하지 않게 조치하면 예방이 가능합니다. 청결을 유지하고, 오염된 미생물을 제거, 가열처리 등을 통해 사멸시키는 방법을 동원할 수 있습니다. 



▲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이미지 출처: 식중독예방 대국민 홍보사이트)


손을 깨끗하게 씻어라, 음식의 원료를 충분히 세척해라, 그리고 오염된 원료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내용이 일반적인 지침입니다. 또한, 미생물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음식은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하도록 권하며, 모든 가능한 식품은 충분히 가열하여 식중독 미생물을 사멸시키도록 권합니다. 


대부분의 식중독 미생물은 80℃에서 2~3분이면 모두 사멸해 이 정도 온도와 시간에서 가열 처리를 하면 살아 있는 식중독 미생물균은 모두 제거됩니다. 그러나 포도상구균과 같은 독소형 식중균이 만든 독소 물질은 100℃에서도 파괴되지 않아 식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들 균의 증식을 막는 길은 청결을 유지해 오염을 막고 증식하지 못하도록 저온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식중독은 여름에만? 가을에도 주의해야


Kim Bap
Kim Bap by Pabo7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대부분 식중독 미생물은 사람의 체온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30 ~ 35℃ 정도에서는 1마리가 2마리로 되는데 1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4시간 정도면 대부분 식중독균이 증식하여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숫자에 이릅니다. 그래서 김밥의 상온 유통기한은 4시간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식중독균은 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여름철 식중독이 많이 발생한다고는 합니다. 그러나 예외도 있습니다. 바이러스형 식중독 중 잘 알려진 노로바이러스는 고온보다는 가을철 시원한 온도에서 더 잘 증식하고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가을철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깨끗하지 않은 물에 의해서 전파돼 물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지하수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동물의 배변 등이 유입되는 경우가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식중독의 원인과 발생과정, 그 예방법은 이제 상식에 가깝습니다. 식중독 사고는 인재입니다. 조금만 주의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CJ JOY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344 345 346 347 348 349 350 351 352 ··· 65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