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늦더위가 기승을 부린 것이 엊그제 같은데, 갑자기 두터운 외투 입는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지금껏 만나보지 못한 겨울 식탁을 선보이기 위해 새롭게 찾은 귀한 식재 동아. 계절밥상에서 소개합니다.

 


 


동아? 너의 정체가 뭐니?

동아의 영문명은 Winter melon입니다. 동과(冬瓜)라고도 불리는 말 그대로 겨울 수박이지요. 호로과(박과:Cucurbitaceae)에 속하는 넝쿨성 1년 초목으로 익어갈 때가 되면 하얀 시설이 내리는 독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확을 끝낸 동아. 큼직한 모습에 존재감이 넘칩니다


짧은 것은 30cm에서 크게는 80cm까지 엄청난 크기로 자라난답니다. 가장 무거운 것은 40kg까지 자란 기록도 있다고 하네요. 인도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동아는 3세기경 중국을 거쳐 전파되어 우리나라에서 13세기부터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돼지고기나 소고기뼈, 조개 등을 넣어 만든 동아죽을 비롯하여 정과, 월병, 라오포빙과 같은 전통 과자를 만드는데도 사용되며, 대만에서는 차로 음용하는 등 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동아를 주재료로 만든 동아죽


가까운 일본에는 10세기에 전파되었는데요. 특히, 오키나와에서는 4월 10일을 동아의 날로 지정할 정도로 널리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동아가 일찍 전파된 탓에 일본 민화에도 등장하는데요. 우리꼬히메(瓜子姫)라는 민화에서 여자아이가 동아를 쪼개고 태어나는 등 재밌는 내용이 있을 정도입니다. (구전되어지는 민화의 특성상 지역마다 소재는 호박, 오이, 두레박 등 조금씩 다르긴합니다)



 


동아를 자르면 안은 이렇게 생겼답니다


우리나라에는 조금 늦게 13세기 고려시대에 전파가 되었다고 해요. 처음엔 동아가 가진 효능에 집중하여 약재로 쓰였다고 하는데요. 조선시대에 들어 비로소 식용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오랜 역사를 가진 동아에 대해 이제 속속들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 보호와 붓기제거에 탁월한 임금님께 진상하는 귀한 식재
동아는 늦가을에 성숙하여 서리가 내린 후에 수확하는데요. 단단한 겉에 비해 속이 쉽게 물러 버려서 보관과 이동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동아를 먹을 수 있는 시기는 길어야 한 달 남짓이랍니다. 그렇기에 예로부터 아주 귀하게 여겨져 조선시대에는 임금님께 진상할 때 포함될 정도였답니다.




동아는 찬기운을 가지고 있고, 전체의 약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몸의 열을 식혀주고 소화를 돕고 이뇨작용이 탁월하여, 몸의 붓기를 제거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여기에 비타민 B와 C, 칼륨, 철분, 아연 등이 골고루 포함되어 신장병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있는 등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식재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아는 껍질이 단단하고 줄기에 가시가 많아 해충의 접근이 어려워 예로부터 별다른 농약없이 재배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친환경으로 건강하게 자란 동아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계절밥상의 동아 신메뉴 3종
계절밥상에서는 이 동아를 활용하여 세가지 신메뉴를 선보입니다. 아삭한 동아와 매콤한 고추를 함께 24시간 동안 초에 절여 만든 <동아 초절임>. 새콤하면서도 시원한 맛에 아삭한 식감이 어우러진 절묘한 맛을 선사합니다.




맛있는 겉절이와 함께 얇게 썰은 동아를 함께 버무려 만든 <동아 겉절이>는 매콤하고 시원한 양념에 동아가 가진 아삭하고 보드라운 식감이 잘 어우려져 시원한 맛이 장점이랍니다. 동아와 된장, 새우와 각종 양념을 넣어 끓여낸 <동아된장국>은 시원한 맛으로 속을 풀어주는데 아주 일품이랍니다.


계절밥상의 동아 메뉴는 모두 17년 째 대를 이어 전통 방식으로 동아를 재배하고 있는 전남 광주의 ‘황금농원식품 농장’에서 직거래하여 공수해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11월 19일(화)에 올’리브 TV에서 방송 예정인 <만두명가> 3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훌륭한 맛을 가지면서도 1년 동안 한정된 기간 동안만 맛을 볼 수 있었던 동아. 이러한 제약으로 농가에서도 판로와 홍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CJ푸드빌은 계절밥상을 통해 이런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면서 맛있는 재료와 음식을 소개하면서 재료를 알리고 농가와 함께 상생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1월 11일 새롭게 오픈한 계절밥상 3호점 “시화이마트점(031-499-4517)”을 비롯하여 기존 “판교점 아브뉴프랑점(031-705-2013)”과 “가산W몰점(02-2081-0944)”에서도 11월 26일까지 만날 수 있으니 꼭 한 번 동아로 만든 색다른 계절밥상을 맛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미트 시화점 10층에 새롭게 오픈한 계절밥상 시화점





시화점의 자랑인 “어린이 체험공간” 좁쌀, 흑미 등 다양한 색감의 곡물들을 조명 테이블에서 가지고 놀거나 호박, 오이 등 다양한 야채 단면을 스탬프로 활용하여 도장찍기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Posted by Channel CJ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307 308 309 310 311 312 313 314 315 ··· 627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