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한 계절이 가고 있습니다. 남쪽 지방 논에는 엊그제까지 누런 벼가 풍요롭게 들녘을 가득 채우고 있었는데 어느새 보리가 심어져 손가락 한마디쯤 파란 싹을 내밀고 있습니다. 이 보리가 내년 5 ~ 6월에는 탐스러운 이삭을 맺어 우리의 주요한 곡물, 혹은 동물 먹이로 모두에게 혜택을 줄 것입니다.


쌀이 귀한 시절, 1950~1970년까지 만해도 우리의 주린 배를 채워주었던 쌀 다음으로 주요한 식량자원이었고 보리밥이라도 배불리 먹었으면 좋겠다는 염원이 있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그 후 품종개량과 경작 기술 발달로 쌀이 풍족해지고 고기 등 다른 먹을거리가 여유로워지면서 보리는 그저 가난의 상징으로 밀려 주곡의 반열에서 밀려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1970년까지는 100만 톤 이상을 생산했으나 올해는 8~9만 톤밖에 생산되지 않아 겨우 별미로 먹는 사람들에게 공급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가파도의 보리밭, by Young Yun Heo
가파도의 보리밭, by Young Yun Heo by cc.photoshare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이제 보리에 대한 생각을 바꿀 때가 되었습니다. 보리는 겨울 동안 비어 있는 논밭에 심어서 농지 활용도를 최대한 높일 수 있고 우리나라 식량 자급률이 23.7%에 머무는 심각한 상황에서 식량원을 더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손쉬운 방법입니다. 또한, 보리는 농약이 거의 필요 없는 무공해 곡물이면서 경작비가 낮아 농민에게는 별도 소득을 올릴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왜 보리 재배를 피하는 것일까요? 국내 보리 생산량이 줄어드는 이유는 소비처가 없고 가격 경쟁력이 낮기 때문입니다. 수매한 보리의 활용처가 제한되어 정부도 2012년부터 보리수매를 중단하였고, 지금까지 마땅한 대량 소비처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소비처가 없다는 것은 보리의 식미가 떨어져 고급화된 우리 입맛에 맞지 않고 그 외 다른 마땅한 활용처를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리의 경쟁 곡물로 싼값에 수입되는 밀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것이 또 다른 큰 이유가 될 것입니다. 




보리
보리 by egg™ 저작자 표시


보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첫째, 보리의 건강 기능성을 널리 알리는 일입니다. 보리에는 타 곡물보다 베타글루칸과 같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습니다. 이 성분은 기존 '5대 영양소'에 더하여 근래 '6대 영양소'의 하나가 되어가고 있으며 당뇨, 대장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를 보이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학계의 의견입니다. 실제 당뇨 환자에게 보리밥을 권하는 것은 아주 일상화되어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등이 비교적 많이 들어 있어 미량 영양소 공급원이 되기도 합니다.


둘째, 보리의 종합 활용계획을 구상해야 합니다. 그 하나로 보리잎의 활용이 될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우리는 보리잎을 식용으로 해왔으며 다양하게 우리 식탁에서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보리잎죽'이 가장 대표적이며 새로운 용도의 채소원으로도 이용 가능성이 높으며 일본 등에서는 기능성 식품으로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보리 수확 후 거추장스러운 보릿대의 활용 방법도 찾아야 할 것입니다. 대단히 우수한 천연 섬유 자원으로 밭에서 그냥 소각해 버리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생물자원입니다. 


넷째, 봄 들판에 펼쳐진 녹색의 광야는 인간의 정서순화, 관광자원으로 제격입니다. 


다섯째, 보리 알곡의 소비 확대입니다.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은 분말화하여 용도를 넓혀야 합니다. 보리는 도정하기보다는 세계적으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 통곡물의 형태로 전체를 사용해야 기능성 소재로서 가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밀가루보다도 더 곱게 빻아 놓으면 국수, 라면 등 면류에 일정량을 충분히 혼합하여 별미식, 건강식으로 보급이 가능하며 빵류, 과자류, 시리얼 등에는 이미 많이 보급이 되어있습니다. 현대 가공 기술의 발달로 식감이나 조직 등은 충분히 개선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보리를 집단재배, 기계수확 등 통하여 수매가를 낮추면 보리 재배가 경제성을 갖추게 되고, 소비자인 우리가 다양한 용도의 보리제품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제시한 복합처리 방법을 도입하면 보리 재배가 경제성을 갖출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보리가 우리의 건강 지킴이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새로운 용도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소비량을 늘려야 할 것입니다. 방법은 있습니다.




Posted by CJ JOY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1618 1619 1620 1621 1622 1623 1624 1625 1626 ··· 272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