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눈발이 날립니다. 첫눈은 아니었지만, 늦가을 눈이 모두에게 반가운 모양입니다. 그렇게 혹독하게 겨울을 알리던 11월 27일, 김포시장을 찾았습니다. 5일에 한 번씩 열리는 김포 민속장에 대한 기대와 함께, 김포시장에 조문근 밴드가 버스킹을 온다는 소식을 접했으니 좋은 구경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들 하잖아요. 눈 같은 비가 내리더니, 결국에는 거센 바람과 함께 눈이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5일에 한 번씩 열리는 장이라 오가는 사람들도 많다던데, 그날은 날씨 탓에 시장도 조금은 한산했습니다.

 

 저기, 조문근 밴드가 보이네요. 초행길이라 헤맸더니 벌써 도착한 모양입니다. 시장에 있는 닭 구경도 하고, 장어를 보고 화들짝 놀라기도 하네요. ^^ 드디어 헬로모바일 버스킹버스킹에 사연을 보낸 주인공 김종현님의 녹두전집이 보입니다. 

 

 먹음직스러운 녹두전입니다. 잠시 녹두전에 한눈을 팔고, 주인 아저씨에게 한 개 얻어 입으로 들어가는 순간, 조문근 밴드의 흥겨운 단발머리가 흘러나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김포 5일장에서 현이네 녹두전을 운영하고 있는 김종현이라고 합니다. 이 녹두전집은 원래 저희 부모님께서 7년 전부터 하셨던 건데 2년 전에 아버지 어깨가 많이 안 좋아지셨어요. 수술을 받기 했는데 의료사고가 나는 바람에 지금도 어깨를 잘 못쓰세요. 그래서 그 때부터 제가 다니던 직장도 관두고 부모님과 함께 녹두전을 부치고 있습니다.

저도 부모님도 워낙 바쁘다 보니까 제대로 효도를 못해드린 것 같아요. 묵묵하게 자식들 뒷바라지 하고 계시는 아버지를 위해 특별한 선물을 드리고 싶습니다. 노래를 좋아하시는 아버지를 위해 조문근씨가 아버지만을 위한 공연을 김포5일장에 오셔서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청곡은 아버지가 평소에 녹두전을 부치며 자주 흥얼거리시던 조용필의 단발머리입니다. - 버스킹버스킹 사연

정말 효자가 아닐 수 없죠? 사연의 주인공인 김종현님은 부모님을 위해서 헬로버스킹버스킹을 신청하셨다고 합니다. 김종현님의 따뜻한 마음에 헬로모바일이 조문근 밴드와 함께 김포시장을 찾은 것인데요. 비록 노래 한 곡이라 하더라도, 김종현님의 마음이 아버지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초겨울 추위도 잠시나마 녹아 내리는 것 같았답니다.


 

 이제, 자리를 옮겨 김포시장에서의 버스킹이 시작됩니다. 바람이 불고, 눈이 내린다고 공연이 멈출 수는 없겠죠? 조문근 밴드가 ‘만남’을 부르기 시작합니다. 시장 상인들이 차츰차츰 모이기 시작했고, 장을 보던 이들도 궁금증을 자아내는 노랫소리에 발길을 멈춥니다. 이곳 저곳에서 박수소리도 들리기 시작합니다. 공연이 점차 무르익고, 흥이 오릅니다. 몇몇 상인들이 들썩들썩, 춤을 추기 시작하더니 이내 춤판이 벌어집니다. ^^ 노래를 하던 조문근씨도 “하하하”, 구경하던 이들도 모두 같이 즐겁습니다.

 

 어느덧 공연이 끝나고, 모두들 여운을 남긴 채 자리로 돌아갑니다. 흥겹게 춤을 추던 할머니는 “스트레스가 다 풀려. 자주 왔으면 좋겠어”라며 못내 아쉬움을 전합니다. 그렇게 헬로모바일이 준비한 헬로버스킹버스킹은 끝이 났습니다.

젊은 세대의 전유물은 아니지만, 버스킹은 최근 돈을 받기 위해 길거리에서 공연하던 문화에서 거리에서 자유로이 노래하며 관객들과 소통하고, 공연하는 문화로 전이하면서 길거리 공연 문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런 버스킹을 김포시장과 경인여대에서 준비한 이유는 딱 하나! 헬로모바일이 바로 컬처모바일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소외 없이, 차별 없이 누구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향유하는 것, 이건 헬로모바일이 컬처모바일이기 때문에 가능한 이벤트였습니다.

더욱이 김포시장이었던 이유는 전통시장과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헬로모바일의 의도도 있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응원하고 조금이나마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새로운 음악 문화를 나누고자 한 컬처모바일다운 발상이 김포시장을 버스킹의 현장으로 만들었답니다.

헬로버스킹버스킹 경인여대 편도 궁금하시죠? 그래서 준비했으니, 감상해보세요. :)

 

           

<헬로버스킹버스킹> ‘버스킹’이라는 형태의 문화 경험이 부족한 곳에 사연을 받고 찾아가서 공연을 펼치는 문화 이벤트로 두 차례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11월 13일 경인여대에서, 11월 27일 김포시장에서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헬로버스킹버스킹은 컬처모바일을 추구하는 헬로모바일만이 특색있는 공연 이벤트입니다. 

 

Posted by Channel CJ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1964 1965 1966 1967 1968 1969 1970 1971 1972 ··· 307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