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근래 식중독 발생 원인을 보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사고의 횟수가 가장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2012년 국내 식중독 발생 건수의 18.8%를 차지). 특히 다른 식중독 사고는 외기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집중되는데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은 오히려 겨울철(12월~2월)에 더 빈도가 높습니다.

 

겨울철 발생한 식중독은 최근 5년간(‘08년~’12년) 연 평균 48건(956명)으로 이 중 1/3에 달하는 16건이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었으며 환자 수는 504명(53%)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식중독균은 우리 인간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에서 가장 활동이 왕성하나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은 조건에서도 잘 견디며 감염력도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생명체는 살아있다는 증거로 후손을 남기거나 자체 증식을 위해서 세포 내에 존재하는 유전인자가 필수적인데 이의 핵심요소가 유전인자의 본체인 디옥시리복핵산(DNA)과 DNA에 의해서 관리되는 리보핵산(RNA)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자현미경 관찰 사진>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발간 병원성미생물도감 (2013년 9월 발행)


모든 동식물은 많은 세포로 구성되어있어 다세포로 생물이라고 하나 미생물들은 세포 하나로 구성되어 있거나 단세포가 몇 개 이어져 생명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동식물은 모두 DNA와 RNA가 있어 독특한 특성을 갖게 되는데, 반면에 바이러스는 DNA나 RNA한쪽만을 갖고 있어 일반적인 생물체의 특성과는 다르나 증식능력이 있어 생명체로서 요건은 갖춰있습니다.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노로바이러스는 RNA만 갖은 형태로 그 크기가 26~35nm (nm = 10-9m)로 매우 작아서 보통 현미경으로는 관찰이 불가능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독자적으로 영양을 섭취하는 능력이 없어 식품 속에서는 자체 증식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살아있는  동물 등 숙주 세포 내에서만 증식할 수 있어 절대 기생성 생물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인간이 숙주가 되고 있으며 오염된 물체의 표면 등 자연환경 속에서도 이행이 가능합니다.

 
보통 백만~천만 마리 정도 오염수준이 되어야 발병하는 살모넬라 같은  일반적인 식중독 미생물과는 다르게 1~10개의 바이러스 만으로도 감염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감염환자의 변에는 보통 1×  /g 수준의 노로바이러스가 존재하며 감염된 환자의 변이나 구토물을 통해 전염이 되고 전파 속도가 빠르며 전염성도 굉장히 높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의 주 증상은 구토, 복통을 수반한 피가 섞이지 않은 물 같은 설사, 욕지기(구역질) 등이 일어나고 처음 구토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때로 두통, 미열, 오한, 그리고 근육통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보통 1~3일 이내 자연 치유가 되나 식중독으로 입원하는 환자 중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고 면역기능이 약하거나 노인들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불러오기도 합니다(미국의 경우 입원 환자의 26%, 사망자의 11%를 점하고 있습니다).

 

주된 식중독 매체는 불결하게 다룬 조리한 음식, 오염수역에서 어획하거나 양식한 어류, 환자의 변이나 구토물에 의해서 오염된 물로 세척한 신선야채 및 과실류 그리고 오염된 재료로 만든 음식들이 대상이 됩니다.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제가 없어 약물치료는 불가능하나 일반적으로 대중 요법, 즉 충분한 수분 섭취와 양질의 영양 섭취가 우선이며 심한 경우 병원에서 수액치료를 받기로 합니다.


예방 방법은 가장 기본적으로 손 씻기를 들 수 있으며 특히, 음식을 만들기 전 손을 철저하게 씻은 후 조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손은 반드시 따뜻한 비눗물로 20초 이상 손가락 사이 사이와 손등까지 충분하게 씻어야 합니다.

 

또한, 의심되는 날 음식을 피하고 오염된 지하수 사용을 철저히 금지함과 동시에 재료나 음식을 열처리(85° 이상)로 오염된 바이러스를 파괴 시키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 외에 염소나 오존처리, 자외선 살균 방법과 이들 방법을 같이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식약처 보도자료,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주의하세요(2013.11.14)

 

식중독 사고는 예방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며 이를 위하여 가정에서나 식품제조가공 및 외식 업체 종사자의 위생 개념과 교육을 통해 오염원을 알고 미리 차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조치입니다.

Posted by Channel CJ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1906 1907 1908 1909 1910 1911 1912 1913 1914 ··· 3026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