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브랜드

작명을 잘해야 콘서트가 흥한다?!




바야흐로 콘서트 업계의 최대 성수기인 연말 시즌이 돌아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콘서트계는 <슈스케>, <나가수>, <불후의 명곡> 등 음악 프로그램을 통한 보컬형 가수가 대거 발굴되며 작년 대비 35%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경쟁 또한 치열해졌습니다.  

저희 CJ E&M을 비롯한 콘서트 업계에서는 11월부터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쟁을 치르고 있는데요. 그 중 공연 홍보의 첫 수단이자 공연 향방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가 바로 ‘공연 타이틀 작명’입니다. 관객들에게 공연 컨셉을 한 번에 인식시키는 한편 포스터, 티저 영상 등 추후 마케팅의 기준을 잡아주기 때문이죠. 


국내 콘서트 업계 1위인 CJ E&M 콘서트사업부는 이미 1999년 국내 최초 브랜드 공연 ‘시월에눈내리는마을’을 시작으로 ‘이문세 동창회’ ‘더 신승훈 쇼’ 등 아티스트 공연에도 별도의 타이틀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차츰 콘서트 경쟁이 심화되고 적극적인 마케팅이 활용되면서 최근 5년 전부터는 대부분의 공연마다 타이틀을 붙이는 작업이 열풍처럼 일고 있는 듯합니다. 불과 10년 전에는 ‘000의 데뷔 몇 주년 콘서트’ ‘앨범 발매 기념 콘서트’ ‘000의 디너쇼’ 등이 전부였었단 말이죠. ^^ 기억나시나요?  


타이틀은 연출진과 아티스트의 의견이 1:1
중요성 만큼 타이틀 명을 만드는 데에도 다양한 에피소드가 탄생하는데요.

DJ DOC 콘서트 포스터

 
2007년 <순결한 콘서트>, 2008년 <막판뒤집기>, 2009년 <전국노래자랑>, 2010년 <뽕댄스파티> 등 매년마다 획기적인 공연 타이틀로 정평이 나 있는 DJ DOC는 올해 티켓 오픈 당시에도 공연 타이틀을 확정 짓지 못했어요. 그러다 “데뷔 18주년이니 18년 파티로 가자”는 김창렬의 한마디에 바로 타이틀 명이 정해졌다고 해요. ‘18년’이 주는 강렬한 인상과 ‘파티’가 가지는 참여형 컨셉이 DJ DOC 공연 성격과 딱 맞아 떨어진 것이죠. 보통 타이틀 명을 정할 때 연출진과 아티스트의 의견 비중이 1:1 수준이라 합니다. 


2AM 콘서트 포스터


올해 두 번째로 단독 콘서트를 맞는 공연계의 신성 2AM은 심오하고 멋진 수식어 대신 아이돌 그룹이 주는 경쾌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팬들의 크리스마스를 책임지겠다는 뜻의 <크리스마스를 부탁해> 속에는 한해 동안 개별 활동으로 팬들과 자주 만나지 못했던 2AM이 팬들에게 전하는 바람도 담겨 있다고 하네요. 


 
반대로 특별한 의미나 수식어를 아예 거둬낸 타이틀도 눈에 띄네요. 크리스마스를 맞아 듀엣 공연을 선보이는 김범수, 이소라는 보통의 커플 공연이 지니는 ‘로맨틱’ 고정 관념을 탈피하기 위해 고심해 온 케이스. 두 아티스트가 가진 최대의 역량과 카리스마 접전이 이번 공연의 주된 컨셉이라 이를 표현하기 위해 수 십 개의 후보작들이 거론되었지만 결국 모든 기대와 상상은 관객의 몫으로 남겨둔 채 <김범수★이소라>로 결정되었답니다. 


이 외에도 싸이와 김장훈의 합작품 ‘완타치’에서는 올해 컨셉을 ‘형제의 난’으로 명명하고 화보 촬영에 난초를 등장시키며 관객들에게 어필하기도 했다. 이적은 본인의 이름을 따 ‘적군의 역습’이란 타이틀을 내세우고 있으며 이승환 크리스마스 콘서트에는 ‘공연지신 公演之神’이 수식어로 붙어 남다른 티켓파워를 간접적으로 과시하고 있습니다. 동물원과 자전거탄풍경의 합동 공연에서는 ‘자전거 타고 동물원 가자’란 타이틀로 연합의 의미를 담았다네요. 
 

이렇듯 이색적인 타이틀 열풍과 함께 포스터나 티저 광고 또한 한 편의 영화를 연상케 할 작품들로 제작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콘서트 업계의 이색 마케팅은 더욱 치열할 전망입니다.  


 

Posted by CJ JOY

댓글 2

  • Favicon of http://blog.raystyle.net BlogIcon Ray

    이쪽도 참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필요한 분야네요~ ^_^

  • 야호

    연말이면 항상 설렘니다!! 이번에도 콘서트의 티켓팅이 시작될때마다 두근두근 햇답니다^^ 하지만 모두 갈 수 없어 두근두근하면서도 마음 한쪽은 시리더군요ㅠㅠ

댓글쓰기

이전 1 ··· 2616 2617 2618 2619 2620 2621 2622 2623 2624 ··· 2728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