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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2020년 글로벌 TOP10 문화기업으로 도약

CJ그룹(회장 이재현)이 문화사업 부문에서 2020년 글로벌 TOP 10 기업으로 도약, 한류의 산업화를 통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겠다는 청사진을 밝혔습니다.


CJ그룹의 2020 문화사업 비전은?

▲ CJ그룹 문화사업 20주년 세미나에서 CJ주식회사 대표 이채욱 님

CJ그룹은 2일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미디어 세미나'를 개최하고 2020년의 문화사업 비전과 글로벌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국가 경제 차원에서 문화산업의 중요성과 CJ의 20년 성과를 점검한 뒤 새로운 비전을 알리는 자리로 발표자인 이채욱 CJ주식회사 대표와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이채욱 대표는 "CJ의 문화사업 분야 매출을 2020년까지 15.6조 원으로 끌어올려 글로벌 TOP 10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면서 "문화산업이 한국경제를 먹여 살릴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CJ가 중추적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CJ그룹에서 문화사업을 맡고 있는 CJ E&M, CGV, CJ헬로비전의 지난해 매출 3.6조 원을 2020년까지 4배 이상 늘려 글로벌 TOP 10에 진입하겠다는 야심 찬 목표인데요. 현재 세계 1위 문화기업인 컴캐스트의 2020년 매출은 87.5조 원, 2위 월트디즈니는 69.2조 원이 될 전망입니다.


CJ E&M, CGV, 헬로비전의 해외진출 전략은?

▲ CJ그룹 문화사업 20주년 히스토리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J그룹은 이를 위해 적극적인 해외진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CJ CGV는 현재 한국, 미국,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6개 국가에 걸쳐 보유한 1,637개 스크린을 2020년에는 12개국 1만여 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중 전체 스크린의 약 80%와 매출의 65%를 해외에서 확보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극장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이죠.

이 목표가 달성되면 현재 연간 1억3000만 명인 CGV 관람객은 2020년 7억 명 수준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전 세계 영화 관람객의 8%를 차지하는 세계 톱클래스 극장기업(참고: 2014년 1위 완다 시네마의 관람객 점유율 3.5%)이 되면서, 한국 영화를 전 세계인에게 전파하는 K-무비 플랫폼의 역할을 톡톡히 할 전망입니다.

CJ E&M은 외국인들에게 친근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글로벌 IP(지적 재산권) 확보에 주력하면서 세계적인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사업부문의 경우 중국, 동남아 현지 합작 영화 제작 및 배급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현재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4개 국가에서 현지 합작으로 제작 및 배급되는 작품은 연간 8편 정도로, 이는 영화사업 전체 매출액의 15%가량을 차지합니다.

영화사업부문은 현지 합작 영화 편수를 점차 늘려 2020년에는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 해외 매출 비중이 국내 매출 비중보다 커지는 매출 구조로 바꾸겠다는 것이죠. 방송사업은 해외 미디어 파트너와의 합작을 통해 다양한 진출을 꾀하고, 음악 및 공연사업도 현지 및 글로벌 IP를 확대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 할 계획입니다.

영화 <수상한 그녀>가 중국과 베트남에서 리메이크되고,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가 중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끈 뒤 영화와 책으로 나온 것처럼 '원소스멀티유즈(OSMU) 진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2020년 CJ E&M의 글로벌 매출 비중을 현재(8.5%)보다 크게 높여 43%로 키울 계획인데요. 한류 확산 플랫폼인 KCON과 MAMA의 개최지역과 규모도 확대하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 지원 사업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CJ그룹의 문화사업은 1995년 드림웍스 3억 달러(약 3,500억 원) 투자에서 시작했습니다. 이는 당시 제일제당 연 매출의 20%가 넘는 큰 금액으로 이재현 회장은 경영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문화가 우리의 미래"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투자를 강행했고, 20년간 문화의 산업화와 글로벌화를 위해 뚝심 있는 투자를 지속했습니다. CJ 관계자는 "식품회사였던 제일제당이 현재의 글로벌 문화창조기업으로 탈바꿈해 '제2의 창업'을 이룩한 것은 최고경영진의 의지 없이는 불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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