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CJ그룹의 문화사회공헌 사업을 하고 있는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2020년 대중문화 창작자 공모를 진행한 결과 코로나 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지원율이 상승, 창작 열기는 더 뜨거운 것으로 나타났다.


'스테이지업', '튠업' 모두 전년 대비 지원율 상승


▲ 2월 말부터 창작자 지원 접수를 받은 '튠업', '스테이지업', '스토리업'


앞서 CJ문화재단은 2월 말부터 '스테이지업'은 3월 31일까지, '튠업'과 '스토리업'은 4월 3일까지 지원 접수를 받았다.

3개 사업 중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인 건 뮤지컬 신인 창작자를 지원하는 스테이지 공모. 총 114개 팀이 응모해 64개 팀으로 마감했던 2019년보다 78% 가까이 늘어났다. 인디 뮤지션의 음악 활동 및 시장 진출을 돕는 ‘튠업’ 공모에는 총 583팀이 지원했다. 작년 역대 최대 규모였던 501팀보다 16% 상승하며 기록을 갱신했다. 청년 감독들의 단편영화 제작 및 국내외 주요 단편영화제 출품을 지원하는 ‘스토리업’ 공모는 작년과 유사한 557팀으로 접수를 마감했다.


지원사업 10년차로 업계 인지도 상승, 지원 강화 등의 원인 작용

▲ 스테이지업에 선정된 창작단체극단에게 제공되는 CJ아지트 대학로 공연장


올해 지원율이 높아진 데에는 몇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CJ문화재단의 대중문화 신인 창작자 공모 사업이 오랜 세월 이어져 오면서 업계 내에서의 인지도가 매우 높아졌다는 점을 들수 있다. CJ문화재단은 '문화보국' 철학을 바탕으로 2006년 설립된 이래 문화예술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 왔다. 2009년 공연장이자 창작공간인 ‘CJ아지트 광흥창’을 개관했고 2010년에는 '튠업', '스테이지업', '스토리업' 공모를 시작하며 대중문화 신인 창작자 지원에 본격 나섰다. 10년간 꾸준히 사업을 진행한 결과 해당 분야 창작자들 사이에서는 작품개발 및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는 문화 지원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2020년 지원 내용을 업그레이드한 영향도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CJ문화재단은 올해 사업 10주년을 맞아 창작자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각 지원사업별로 일부 내용 개편과 강화를 단행했다. 튠업은 음원 제작, 홍보마케팅 지원 외에도 그 동안의 지원 노하우를 통해 일회성 해외 공연이 아닌 지속적 해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적 글로벌 투어를 도울 예정이다. ‘스테이지업’은 작품개발비를 작년 대비 두 배로 늘리고, 멘토인 연출과 음악감독이 리딩공연까지 한 팀으로 작업하며 작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했다. ‘스토리업’은 장편 영화 시나리오 작가들을 지원하며 2018년부터 단편영화 제작 부문을 추가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포스트 봉준호 감독의 지속 배출을 위해 단편영화 제작 부문에 집중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문화예술계가 비상 상황에 돌입하면서 여건이 어려워진 창작자들이 급증한 것도 지원율 상승의 원인으로 보인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는 올해 1~4월 사이 취소 및 연기된 문화예술 행사가 2500여건이며 피해액은 약 523억원에 달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상반기 문화계의 침체가 하반기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며 정부 및 각 지자체와 기업이 문화예술인을 돕기 위한 방안을 앞다퉈 제시하는 가운데, 이미 꾸준한 지원사업을 다각도로 펼쳐온 CJ문화재단의 대중문화 창작자 지원 공모가 지원 대상자들의 주목을 받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CJ문화재단, 국내 문화 생태계의 저변 확대 위한 노력 지속 계획

CJ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 공모 접수는 마감됐지만 본격적인 지원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한국 문화산업의 미래를 이끌 재원들이 어려운 현실을 딛고 자유롭게 신선한 예술적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CJ그룹(회장 이재현)은 ‘문화보국’ 철학을 바탕으로 2006년 CJ문화재단을 설립한 이래 음악∙공연∙영화 등 대중문화 분야 젊은 창작자들의 작품 개발과 시장 진출을 꾸준히 도와 왔다. 이 밖에도 CJ나눔재단이 주요 계열사 인프라 및 CSR활동과 연계해 아동∙청소년에게 문화 체험∙창작교육을 지원하는 ‘문화꿈지기’ 사업에 나서는 등 아동부터 청년까지 젊은이 누구나 문화로 성장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그룹 차원에서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Posted by 사용자 SMC 에디토리얼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 298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