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지난 3, 4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콕 시대’가 도래했다. 유례없는 상황 속에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이 이 기간 자사 택배를 통해 배송된 상품을 지난해와 비교‧분석했다. 곱창, 막창, 떡볶이 등 외식전용 밀키트 제품 주문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킥보드, 전동휠 등 ‘1인 교통’ 상품 배송량이 증가하는 등 이동수단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또 마스크 착용에 따라 뷰티 제품 물동량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와 함께 손발이 묶인 코로나19 시대에 택배가 국가 경제를 움직이는데 보탬이 되었다는 측면에서 택배산업이 사회간접자본, 생활기간산업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CJ대한통운이 자사 택배 송장 정보를 바탕으로 지난해와 올해 3~4월 총 4.8억 건에 해당하는 물품 데이터를 분석한 ‘일상생활 리포트 PLUS’를 28일 발표했다. CJ대한통운이 지난 5월 발표한 ‘일상생활 리포트’에 이어 발간된 비정기 리포트다.


‘홈트’ 문화로 헬스장 용품들도 집으로 들어와

▲ 2020년 3월~4월 식당 요리 제품, 홈카페 제품, 캡슐커피 물량 변화


지난해와 올해 3~4월 택배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외식, 방문포장, 전문점 배달로만 즐기던 음식들의 배송량이 증가했다는 점이 두드러졌다. 곱창‧막창 밀키트는 전년 동기대비 200% 증가했으며, 토핑이 첨가된 요리 수준의 떡볶이 밀키트 제품은 282%나 증가했다. 거리두기로 식당 방문이 제한된 상황에서 전문점 배달 음식의 가격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택배로 대량구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커피머신 165%, 캡슐커피 79%, 드립커피 용품 57% 등 홈카페 관련 물량도 대폭 늘어났다.


▲ 2020년 3월~4월 홈트 및 다이어트 제품 물량 변화


또 운동시설 잠정 폐쇄, 마스크 착용 후 운동 등 헬스장 이용에 제한이 생기면서 각종 운동기구 택배 배송량도 크게 증가했다. 유산소 운동을 도와주는 런닝머신은 266% 증가했으며, 계단 밟기 운동 기구인 스텝퍼는 162% 증가했다. 아령 제품은 140%, 훌라후프는 60% 늘어났다.


공유차량 대신 자차 이용률 높아지며 1인 교통수단 물동량도 증가

▲ 2020년 3월~4월 1인 교통용품 물량 변화


코로나19가 불러온 또 다른 일상의 변화는 ‘이동수단’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바이러스 감염 우려가 확산되면서 여행시 공유 차량, 대중 교통을 이용하는 대신 자차 이용률이 높아졌다는 것을 택배 물동량을 통해서도 추정해 볼 수 있다. 차에서 숙박하는 ‘차박’ 문화 확산으로 차박매트 배송량은 329% 증가했으며, 간단하게 여행짐을 챙길 수 있는 보스톤백 물량은 158% 증가했다. 이와 함께 차량 내비게이션은 80%, 후방카메라는 42%, 트렁크 정리함은 53% 증가하는 등 자동차 관련 용품 물동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대중교통 대신 ‘1인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특히 킥보드는 전년 동기대비 120% 증가했으며, 3월 킥보드 물량은 고강도 거리두기 직전인 2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전거 용품 60%, 전동휠 54% 증가 등 개인 교통 상품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온기’ 담아 대구경북으로 보낸 개인택배(C2C) 

▲ 2020년 3월~4월 대구경북 지역 개인택배 배송 물량 변화


코로나19가 크게 유행했던 대구와 경북으로 배송된 개인택배에서는 ‘온기’가 느껴졌다. 전년 동기대비 출산‧육아용품은 무려 1,227% 증가했으며, 도서‧음반 제품은 858% 늘어났다. 이와 함께 생활건강제품 686%, 화장품‧미용상품 682%, 패션의류‧잡화는 520% 등 일상생활 관련 제품군에서 큰 증가세를 보였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안정적인 일상’을 바랐는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 5월 정기 리포트에 이은 비정기 ‘일상생활 리포트 PLUS’ 발간

이번 ‘일상생활 리포트 PLUS’ 리포트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이 3, 4월 택배 물동량을 집중적으로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에 앞서 지난 5월에는 2018년과 2019년 회사에서 배송한 25억5천만 상자의 물품 정보를 731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국내 최초의 택배 빅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동의 변화’, ‘취미의 변화’, ‘패션‧뷰티의 변화’, ‘체중의 변화’, ‘변하지 않은 것은 마음’ 등 5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물동량과 비교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분석했다. CJ대한통운 홈페이지 마케팅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택배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발견하고, 국가와 국민, 창업자, 판매자, 소비자 등 경제 주체들이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읽을 수 있도록 ‘일상생활 리포트 PLUS’를 발간했다”며 “택배산업이 국민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한 사회간접자본이자 생활기간산업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투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osted by 사용자 SMC 에디토리얼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30 31 32 33 34 35 36 37 38 ··· 180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