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CJ ENM이 언택트 시대 K-라이프스타일의 세계화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8년간 24회 오프라인 케이콘에 방문한 관객 수보다 3.5배 이상 한데 모아

▲ 언택트 멀티플 비디오콜 시스템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는 TOO


엔터테인먼트 & 라이프스타일 컴퍼니 CJ ENM이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간 유튜브(Youtube), 티빙(TVING), 쇼피(Shopee), 에이아이에스 (AIS) 등의 플랫폼에서 진행한 온라인 K컬쳐 페스티벌 <KCON:TACT 2020 SUMMER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 일주일간 세계 150개 지역에서 유·무료 관객 합산 405만 명이 함께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8년간 24회의 오프라인 ‘케이콘 (KCON)’에 방문했던 관객 수보다 3.5배 이상 많은 수치다. 

CJ ENM은 K-라이프스타일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미주, 중남미, 유럽, 중동,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K컬쳐 페스티벌 KCON (케이콘)을 개최, 누적 110만 명의 관객을 모은 바 있다. 올 해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페스티벌을 신설해 유료 콘텐츠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행사 기간 최초로 선보인 양질의 무료 콘텐츠로 K컬쳐의 저변을 확대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33팀 아티스트 참여한 콘서트 및 온라인 팬미팅에 XR 기술 구현

▲ MR 기술을 적용, 구름에 떠있는 듯한 아이즈원

▲ MR기술을 적용, 도시에서 공연하고 있는 듯한 엔플라잉

▲ MR기술을 적용, 흑백사막에서 공연하고 있는 듯한 (여자)아이들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는 AB6IX, A.C.E, 아스트로, 에이티즈, 밴디트, 청하, 크래비티, 에버글로우,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골든차일드, ITZY, 아이즈원, JO1, 강다니엘, 김재환, 이달의 소녀, 마마무, 몬스타엑스, 엔플라잉, 나띠, 네이처, 오마이걸, 원어스, 온앤오프, 펜타곤, SF9,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TOO,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베리베리, 빅톤까지 33팀의 아티스트(ABC 순)가 함께 해 7일간의 콘서트 무대를 꽉 채웠다. 한국 시각으로 매일 밤 10시부터 4시간 이상씩 라이브로 진행된 콘서트에서는 MR(Mixed Reality) 기술을 활용, 공연 무대를 사막, 우주 등 8개의 가상 공간으로 확장해 팬과 아티스트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다. 또한 각각 다른 공간에 있는 아티스트를 한 화면에 담은 온라인 콜라보 무대를 구축, 언택트 시대 아티스트간 협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한국의 뮤직 크리에이티브 시스템을 통해 탄생한 11인조 보이그룹 JO1은 일본 현지에서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 참여, 글로벌 팬들과 소통했다. 


▲ 다른 공간에 있는 크래비티 민희와 몬스타엑스 기현을 한 화면에 담은 콜라보 무대


2016년 MAMA (Mnet Asian Music Awards) 무대에서 국내 최초로 AR 기술을 선보인 바 있는 CJ ENM은 이번 ‘케이콘택트 2020 서머’의 콘서트와 팬미팅에 AR, VR를 포함한 ‘확장현실(XR: eXpanded Reality)’ 기술을 도입해 또 한 번 트렌드를 선도했다. 디지털 플랫폼에 특화된 다양한 기술들은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다채로운 무대를 현실화시키고, 아티스트와 팬들간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가능케 했다. 

특히 첫 날 이달의소녀 멤버 희진이 정사각형 큐브 AR을 활용해 선보인 오프닝 퍼포먼스는 AR 기술의 정수였다. 매일 에릭남의 사회로 진행된 온라인 팬미팅에서는 팬들의 채팅 참여도가 실시간 반영되는 ‘AR타워’, 모바일 기기를 움직이는 대로 공중에 그림이 구현되는 ‘AR 드로잉’ 등 기존의 온라인 팬 미팅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기술들을 통해 공간을 초월해 아티스트와 팬들이 함께 있는 듯한 감동을 선사했다. 


K-팝 외에도 뷰티, 푸드 등 다양한 K컬쳐 콘텐츠로 해외 팬 사로잡아 

K-팝 아티스트들의 콘서트뿐 아니라, K-뷰티, K-푸드 등 다양한 K-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도 해외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다이아 티비’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공동 제작한 ‘KCON STUDIO’를 통해 매일 새로운 아티스트와 유튜브 크리에이터 간의 콜라보 콘텐츠가 최초 공개됐다. 박막례 할머니와 TOO가 함께한 K팝 아이돌 댄스 배워보기,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이 함께 하는 에버글로우의 파우치 탐구, 펜타곤이 헤어디자이너 기우쌤에게 배워보는 스타일링 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한국 문화의 매력을 알렸다. 뿐만 아니라 이미 해외에서도 고유 명사로 자리잡은 ‘먹방’을 컨텐츠화해, 한국의 고유 식재료와 그에 어울리는 레시피를 BTOB의 은광, 방송인 알베르토와 보이그룹 SF9이 소개하고 함께 먹어보며 K-푸드에 대한 전 세계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이끌어냈다.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신형관 본부장은 “K컬쳐의 세계화라는 사명감을 안고 2012년 미국에서 시작한 케이콘을 8년만에 누적 110만 관객을 모으는 세계 최대 K컬쳐 페스티벌로 자리매김시킨 데 이어, 이번 ‘케이콘택트 2020 서머’로 일주일간 405만 명에게 한국 문화를 전파했다”며, “앞으로도 CJ ENM은 온오프라인 페스티벌을 병행하며 행사 특징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K컬쳐의 세계화 및 저변 확대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주일 간의 행사 이후에도 ‘케이콘택트 2020 서머’의 열기는 당분간 계속된다. 행사 종료 후 2주간 콘서트 및 온라인 팬미팅 영상이 24시간 논스톱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되며, 아티스트 직캠과 비하인드 영상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케이콘택트 2020 서머’는 유튜브 및 티빙의 월정액 멤버쉽 가입을 통해 즐길 수 있다. 

Posted by 사용자 SMC 에디토리얼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36 37 38 39 40 41 42 43 44 ··· 2999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