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음식을 진정으로 즐기다 보면 그 음식에 대한 정보가 궁금해지기 마련. 출출할 때 간편하면서도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만두. 취향에 따라 기름에 튀기고, 물에 삶고, 쪄서 먹을 수 있는 팔색조 같은 음식은 누가, 언제, 어떻게, 왜 만들었을까? 이름의 유래부터 세계인들이 만두를 사랑하는 이유까지 파헤쳐봤다. 


믿거나 말거나~ 만두의 유래


만두는 왜 만두일까? 한자어인 만두의 이름부터 한 글자씩 살펴보면 만두는 속일 만(瞞), 머리 두(頭)를 합해 만든 말이다. 속이는 머리??? 만두와 머리는 무슨 관계길래 이런 이름으로 불리게 된 걸까? 믿거나 말거나~ 전해져 오는 하나의 썰을 풀어본다.



때는 바야흐로 중국의 삼국시대. 제갈공명이 남만정벌 후 강을 건너려 하는데. 물길이 험해 강을 건널 수가 없었다. 강을 건너기 위해서는 오랑캐의 머리 49개를 바쳐야 물의 신을 달랠 수 있다고 했는데, 무고한 사람을 죽일 수 없었던 제갈공명은 꾀를 냈다. 

오랑캐의 머리를 바치는 대신 사람의 머리와 비슷하게 생긴 것을 만들어 제사를 지내기로 한 것. 제갈량은 밀가루 반죽에 고기를 다져 넣은 다음, 사람의 머리 모양처럼 동그랗게 빚었다. 그렇게 만든 최초의(?) 만두로 강에 제사를 지냈고, 제갈량은 무사히 강을 건널 수 있었다고.  



믿거나 말거나, 이때부터 피와 속으로 만들어진 이 음식은 속일 만에 머리 두를 써 만두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사실~. 이제 보니 만두가 사람의 머리와 비슷하게 생긴 이유도 바로 이런 유래 때문이었던 것! 


만두의 종주국 중국에서도 사랑받는 K-만두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국내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유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폭의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비비고 만두의 글로벌 매출은 5520억원으로, 글로벌 매출 비중은 63.6%를 기록했다. 

2016년부터 미국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비비고 만두는 지난해 미국에서만 전년비 50% 가까이 성장한 3630억원 매출을 달성했고, 중국, 베트남, 유럽, 일본 등 진출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만두의 종주국 중국에서는 지난해 매출 920억원을 올리며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뒀다. 

 


만두와 비슷한 수많은 음식이 있지만, 한국의 만두가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는 바로 얇은 피! 비비고 만두는 피가 얇고 쫄깃해 만두 속과 잘 어우러진다. 조화로운 맛이 만두의 맛을 한껏 끌어올린 것. 중국이나 일본의 만두는 피를 두껍게 만들어 전체적인 식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비비고 만두피를 얇게 만들면서도 전체적인 식감을 놓치지 않아 각지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두 번째는 꽉 찬 만두소다. 음식의 맛만큼이나 식감도 중요한 법! 비비고 만두는 만두에 들어가는 재료를 큼직큼직하게 썰어 넣어 식감을 살린 것은 물론, 한 입 베어 물기만 해도 입 안 가득 포만감을 준다. 



세 번째 이유는 현지의 식문화에 맞는 재료를 사용했다는 것. 

우리 입에는 맛있는 음식도 외국인이 먹었을 때에는 맛이 없을 수 있는 것처럼 각 나라마다 고유의 입맛, 즐겨 먹는 음식이 다 다르다. 그래서 비비고 만두는 각국의 입맛에 맞게 만두의 재료를 바꿔 현지인의 입맛에 최적화된 만두를 개발했다. 

실제 미국에서는 닭고기와 실란트로(고수)를 선호하는 현지 식문화를 반영해 ‘치킨&실란트로 만두’를 개발했다. 중국에서는 옥수수와 배추를 많이 먹는 식습관을 반영해 ‘비비고 옥수수 왕교자’, 비비고 배추 왕교자’ 등도 선보였다. 

 


만두의 맛과 식감, 현지의 입맛까지 모두 잡은 비비고 만두는 전 세계 각지에서 인기를 끌었고, 그 결과 출시 6년 6개월 만에 10억 봉지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글로벌 K-만두의 성공비결? 

 


미국에서는 25년간 사랑을 받은 만두, ‘링링’을 제치고 2016년부터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을 정도. 미국에 판매되는 만두에는 현지인이 좋아하는 치킨과 고수를 넣어 만들었다. 또, 고기가 많이 들어간 기존의 만두와 달리 야채 함량을 높여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을 심어준 것도 인기의 비결. 

 


만두의 원조 중국에서도 한국의 만두가 사랑받고 있다. 사실 중국에서도 만두를 즐겨 먹긴 하지만 건강한 음식이라는 인식은 약한 편이었다. 하지만 비비고 만두는 이러한 편견을 깼다. 야채 함량을 높여 보다 건강한 만두를 선보인 것. 또, 중국에서는 생고기를 넣어 그대로 냉동시키는데, 비비고 만두는 이미 익힌 제품이라 조리하기에도 편리해 중국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 



만두를 나베에 넣어 먹는 일본에서는 만두피를 두껍게 만든다. 그래야 국물에 넣어도 만두가 터지지 않기 때문! 하지만 두꺼운 피 때문에 상대적으로 식감이 떨어진다. 이에 비해 비비고 만두는 피가 얇은데도 잘 터지지 않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해 일본인의 취향까지 저격하는 데 성공! 

 


미국, 중국, 일본뿐 아니라 비비고 만두는 전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다. 베트남, 유럽 등에서도 현지화 전략을 펼쳐 세계인의 간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불고기, 비빔밥, 김치 등의 한국 대표 음식에 이어 차세대 K-푸드로 길이길이 사랑받길~. 



Posted by 사용자 SMC 에디토리얼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2 3 4 5 6 ··· 67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