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여러분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독서, 여행, 음악감상부터 정말 다양한 것들이 있을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영화보기는 가장 손 꼽히는 취미가 아닐까 해요. 우리에게는 쉽고 익숙 하지만 시각·청각장애인에게는 참 어려운 문화생활이라고 해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CJ CGV가 두 팔 걷어붙이고 특별한 영화관람데이를 준비했습니다. 저와 함께 CGV ‘한글자막&화면해설' 상영회에 함께 가보실까요?


지난 17일 바람이 살랑살랑 불던 저녁. 150여 명의 장애인들이 들뜬 마음으로 CGV왕십리점을 찾았습니다. 주로 검은 선글라스에 흰 지팡이를 든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들이셨는데요. '장애인의 날'을 앞두고 CJ CGV가 시·청각장애인들의 영화관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장애인영화관람'데이에 오신 것이었죠.

'장애인영화관람데이'는 시청각 장애인들이 비장애인처럼 일반 상영관에서 최신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특수 한글자막과 화면해설을 입힌 것인데요. 앞을 못 보시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화면을 일일이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화면해설 음성'이 사전작업돼 있고, 듣지 못하는 청각 장애인들을 위해서는 일반 대사 자막뿐 아니라 소리 장면을 설명하는 추가 자막인 '음성해설 자막'이 덧대어져 있습니다.  

이번  ‘장애인 영화 관람데이'는 CJ CGV왕십리를 포함해 전국 11개 극장에서 동시에 진행돼 총 1600여 명의 시·청각 장애인들이 영화를 보셨어요. 일회성 행사냐구요? 아닙니다! 앞으로는 매월 셋째 주 화요일 저녁 시간대 전국 CJ CGV 11개 관에서 장애인영화관람데이 즐길 수 있어요. 

오늘이 있기까지 '장애인 영화관람 개선'을 위해 한국 영화산업의 큰 축을 담당하는 곳이 적극 나섰는데요. CJ의 영화 관련 두 계열사인 CGV와 CJ E&M이 영화진흥위원회와 '장애인 영화관람개선 MOU'를 체결했습니다. CJ  E&M은 직접 제작· 배급하는 한국영화를  한글자막&화면해설' 버전으로 작업하는 데 필요한 영화의 모든 영상, 음성 소스를 영진위에 제공하는 수급을 맡습니다. 영진위가 이 영화 소스에 소리와 자막을 입히고 CJ CGV가 상영을 담당합니다. 


사실 시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영화관람 환경은 무척 열악했는데요. 일단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  제작에 협조하는 한국영화가 절대적으로 부족했고, 어렵사리 협조를 얻어 제작된 영화도 상영할 때면 별도의 기기를 통해 한글 자막과 화면해설 음성을 송출하는 방식이라 화질도 떨어지고, 별도 송수신기가 없으면 화면해설 음성도 들을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별도의 DCP(Digital Cinema Package)를 제작해 디지털 방식으로 상영, 시·청각 장애인끼리 동반 관람하실 수 있는 영화의 상영을 위해 프라임 시간대의 정기적 상영기회를 마련한 것이죠.  


오늘 상영될 영화는 최근 인기몰이 중인 이범수, 류승범, 김옥빈 주연의 '시체가 돌아왔다' 입니다. 너무 보고 싶었던 영화라서 취재는 뒷전에 둔 채 영화에 빠질 뻔했는데요. (다행히 정신을 차렸습니다 ^^;) 영화 제목만 듣고 스릴러나 공포영화가 아닐까 생각하고 오늘 오신 여러분께 미리 겁먹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으나, 이미 다 알고 계시더군요! (민망)




"한국영화에도 자막이 생겨서 참 좋아요."

이날 친구들과 함께 영화를 보러 온 청각장애인 김도진(23세)님은 그동안 외국영화만 볼 수 있었는데, 한국영화에도 자막이 생겨서 정말 좋다고 말씀하셨어요. 젊은층인 만큼 최신문화를 즐기고 싶은 욕구가 많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앞으로 매월 셋째 주 화요일에 CJ CGV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를 보면서 최신트랜드도 따라가고 친구들과 이야깃거리도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네요. ^^




혹시 이분이 누군지 아시는 분? ^^ 얼굴은 조금 낯설 수 있지만, 여러분은 이미 이분을 알고 계십니다. '오늘은 남자의 생활을 탐구해 볼 거에요. ↘' '아싸라비아' ... 눈치채셨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tvN의 대표 프로그램 '롤러코스터'의 목소리 주인공 서혜정님입니다. 우와~ ^^ 롤러코스터를 한 번이라도 봤다면 절대 잊혀지지 않는 목소리인데요. 오늘 이 자리에는 왜 오셨을까요~? 그것은 바로 '시체가 돌아왔다'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 의 해설을 녹음한 분이자, 오늘 행사의 사회자이기 때문이죠. ^^


 
서혜정님은 오랫동안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에 목소리 재능기부로 자원봉사를 했는데요. 올해가 벌써 10년째라고 합니다. 장애인들에게 영화를 재밌게 보여주는 것을 넘어서 그들의 불편한 점을 사회에 대변하고 싶으며, 이러한 기회를 처음 만들어준 CJ CGV에 정말 감사하다고 하셨는데요. 그 말씀을 들으니 저까지 가슴이 뭉클해졌답니다. 멋지세요 ㅠㅠ. 덕분에 오늘 영화를 더 뜻깊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는 어떻게 보이고, 들릴까' 많이 궁금했는데요. 청각장애인을 위해서는 배우들의 대사가 자막으로 표현되고, 배경음악은 글로 보여집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해서는 성우가 대사와 효과음 중간중간에 화면을 자세히 묘사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화면 해설은 배우들의 대사와 겹치지 않기 위해 빠르게 들려졌고,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여 관객이 영화를 스스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에는 빠른 해설과, 텍스트만으로 내용이 잘 전달될까 의문이 들었는데요. 류승범의 코믹연기에 '깔깔' 대는 모습으로 모든 걱정은 사라졌답니다. ^^       


한국농아인협회 부회장 김정선님

"얼마 전, '봄날은 간다'라는 영화를 봤습니다. 보는 내내 너무 좋다고 생각했지만, 한 편으로는 이런 영화를 개봉한 당시에 볼 수 없었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앞으로 CJ CGV에서 매달 신작영화를 만날 수 있다고 하니 무척 기대됩니다."  

한국농아인협회 부회장 김정선님의 말씀을 들으며 그 동안의 어려움을 알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시·청각장애인분들의 영화에 대한 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길 바랍니다. 

* CJ CGV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 상영관 

 서울

인천 

경기 

대전

 CGV상암 , CGV왕십리

CGV인천, CGV부천

CGV북수원

CGV대전

대구

경남

광주

부산 

 CGV대구스타디움

CGV창원더시티

CGV광주터미널

CGV서면, CGV아시아드 



Posted by Channel CJ

댓글 3

  • 조창욱

    정말 대단합니다.
    영화관의 패러다임을 또 한번 바꾼 cgv...
    전 왜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요. ㅠㅠ

  •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blog.cj.net BlogIcon Channel CJ

      정은아 님, 안녕하세요?
      관련 CSV 부서 문의 결과, 해당 베리어프리 영화 관련 지원 정책을 시행하는 영진위로 문의하시는 게 정확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으로 회신받았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댓글쓰기

이전 1 ··· 2423 2424 2425 2426 2427 2428 2429 2430 2431 ··· 2728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