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CJ제일제당이 콩나물 국수 등 5대 품목 30개 제품의 자체 마진을 포기해 소비자에게 그 혜택을 돌려주기로 했습니다. 마진 포기로 소비자 가격은 낮추면서, 이들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 협력업체의 납품가격은 그대로 유지해 가격인하에 따른 매출증대 효과가 협력업체에 고스란히 돌아갈 수 있도록 했는데요. 그 동안 일부 대형 유통업체에서 한시적으로 가격할인행사를 벌인 적은 종종 있었으나 제조업체가 이런 방식으로 가격을 내려 소비자뿐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배려한 모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CJ제일제당은 콩나물, 국수, 칼국수, 당면, 단무지 등 총 5개 품목 30개 제품을 `즐거운 동행-국민제품’으로 전환, 6월9일부터 권장소비자가를 평균 10% 인하합니다. 이번에 `국민제품’에 포함된 품목은 CJ제일제당이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생산하는 제품들 가운데 서민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품목들이죠.

당초 `중소기업 적합업종’ 취지에 따라 이들 품목에 대한 사업 철수를 깊이 검토했으나 CJ제일제당이 갑자기 철수할 경우 브랜드력 및 자체 유통인프라가 부족한 중소 협력업체들에게 오히려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의견에 따라 대. 중소기업간 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여 이들의 자생력을 키우는 방안으로 발상을 전환하게 됐습니다. 

이번 ‘국민제품’은 CJ의 이윤포기로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혜택을 주는 상생모델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가격인하와는 완전히 차별화되는데요. 소비자는 보다 싼 가격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살 수 있어 좋고,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은 매출 신장의 기회를 맞게 됩니다.


CJ  ‘국민제품’  5대품목 대표제품 소비자가격 인하율   

* 상기 제품가격은 대형마트 정상가 기준. 단, 단무지는 취급점이 많지 않아 소형점포 가격을 기준으로 함
* 콩나물 10종류, 국수 2종류, 당면 5종류, 칼국수 4종류, 단무지 9종류 등 총 인하제품은 모두 30개 제품


국민제품 전환에 따른 가격인하 효과는 제품별로 150원부터 850원까지 다양하다. 콩나물(380g)은 200원, 국수(900g)는 270원, 국산당면(400g)은 550원이 내려가며 햇당면 1kg 제품의 경우 850원까지 싸집니다. 5대 품목 30개 제품의 할인율은 5.4%~11.1% 사이. 매출 볼륨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한 평균 할인율은 10%다. 기존에 판매되던 제품의 CJ제일제당 마진을 빼 가격을 낮춘 것으로, 품질에는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국민제품 전환에 의한 가격경쟁력 강화로 이들 제품의 평균 매출이 10% 정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는데요. 현재 국민제품 5개 품목을 생산하는 협력업체는 총 14개로, 대부분 자체 유통 및 물류 인프라가 부족해 독자적인 판매망 구축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민제품 전환으로 가격이 싸지면 더 많은 소비자가 이들 제품을 찾게 되어 결과적으로 협력업체의 매출 증대 및 자립을 도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굳이 `국민제품`으로 명명한 것도 국민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품이면서 국민과 중소기업에 혜택이 고루 돌아간다는 점 때문이에요.

이번에 선정된 30개 제품은 6월9일부터 ‘즐거운 동행-국민제품’ 스티커(사진)가 붙게 돼 소비자들이 손쉽게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CJ는 국민제품 전환 시점에 맞춰 그룹 전체 상생활동도 재정비했습니다. ‘즐거운 동행’을 CJ그룹 전체의 상생브랜드로 대폭 확대해 상생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합니다. 애초 CJ제일제당의 지역 유망식품 유통대행 브랜드로 출발한 ‘즐거운 동행’은 국민제품의 출범으로 제일제당 내부에서는 ‘즐거운 동행- 상생제품’(지역유망식품 유통대행), ‘즐거운 동행-국민제품(마진포기로 가격인하)’으로 확대됩니다.


이뿐 아니라 CJ프레시웨이, CJE&M, CJCGV, CJ오쇼핑, CJ헬로비전 등 6개 주요 계열사가 ‘즐거운 동행’ 브랜드 확장에 동참합니다. 이에 따라 △CJ오쇼핑의 우수 농산물, 우수 중기제품 판로지원 활동인 ‘1촌1명품’과 ‘1사1명품’ △CJ헬로비전의 협력업체 대상 무료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인  ‘서비스 아카데미’ △CGV의 국내 대표 영화제 ‘무비꼴라쥬상’ 시상 및 상영지원 등 19개 상생활동이 ‘즐거운 동행’ 브랜드와 로고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즐거운 동행’은 앞만 바라보고 달려나가는 독주식 성장보다 주위를 둘러보며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려는 CJ그룹의 의지를 담은 캠페인성 브랜드입니다. 기존 사회공헌활동과 더불어 ‘즐거운 동행’ 이름 하에 진정성 있고 지속가능한 상생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


Posted by Channel CJ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2560 2561 2562 2563 2564 2565 2566 2567 2568 ··· 292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