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이곳은 대한민국 제 1호 순창장류산업특구로 전통고추장민속마을입니다. 이곳에는 약 50여곳의 전통장류제조업체가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CJ제일제당의 즐거운 동행 장류업체인 순창설동순입니다. 

 


'즐거운동행' 장류업체 '순창설동순'은?


이미 안동 제비원, 양평 오가원에 대한 소개로 CJ제일제당의 상생브랜드 즐거운동행에 대해서는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순창설동순은 물이 좋기로 유명해 옥천이라고도 불리는 순창 지역에서 최초의 순창 고추장 제조 기능인 설동순 할머니가 재래식 방법 그대로 장기간 숙성시켜 장을 만드는 지역 장류 업체로, 윤기와 찰기가 있고 맛이 부드러운 찹쌀고추장과, 쌀보리를 사용하여 깊은맛을 내는 구수한 보리고추장, 1년에 한번 메주를 빚고 겨울내 숙성시키는 원칙 그대로 만드는 한식된장까지 3가지 제품이 즐거운동행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순창설동순' 맛의 비결은 제일 좋은 재료에


순창 설동순은 전북도지사 선정 최고의 명품으로 100% 국산 원재료만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고추장의 주 재료인 고춧가루를 만들기 위해 고추는 순창에서 직접 키우고 있습니다. 설동순 할머니께서도 직접 올해 7천폭의 고추를 심었는데 농사도 잘된 편이라고 하십니다. 


된장의 주 재료가 되는 콩은 순창과 가까운 금과라는 지역에서 계약재배를 통해 받고 있고, 찹쌀도 일부 농사를 짓고 일부는 순창지역에서 수확한 재료들을 이용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재래식 방법으로 장을 만들기에 손맛만큼 중요한 것이 제일 좋은 재료를 준비하는데 있지 않나 싶습니다. 


 


CJ제일제당과 함께하는 순창설동순의 즐거운동행 제품으로는 찹쌀고추장, 보리고추장, 한식된장이 있는데요. 고추장은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담가 신맛이 생기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찹쌀고추장은 검붉은색을 띄며 알싸하면서도 톡 쏘는 달콤함이 있고, 보리고추장은 보리쌀을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구수한 깊은맛이 있지만 찹쌀고추장에 비해 단맛은 덜하다고 합니다. 


순창설동순 앞마당에 있는 찹쌀 고추장을 직접 맛봤는데요. 정말 매콤하면서도 부드럽고 끝 맛은 달달 함이 느껴지더라고요. 


마당을 가득 메운 고추장 장독도 인상적이었는데, 고추장도 된장 같이 오래 숙성을 시켜야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항아리에 푹 숙성을 시킨다고 합니다. 재래식 방법으로 장기간 숙성시켜 만든 고추장이 순창설동순의 특징인데요. 장독대 숙성뿐만 아니라 국산원재료 사용, 사각메주 사용 등의 기준으로 한국전통식품 인증도 받으셨지요. ^^



CJ제일제당과의 '즐거운동행' 이후


"CJ 때문에 내가 시집살이를 해. 장박사님이 심히 괴롭게 해. 깨끗하게 한다고 했는데 이제는 규격에 맞게 해야 하니… 환장하지. 하하하~ 이번 실험 결과는 잘 나왔다고 하니 기분이 좋아."


설동순 할머니는 CJ제일제당과 즐거운동행을 시작한 이후 'CJ 시집살이' 중이라고 웃으며 말씀하십니다. 검증된 제품의 전국 유통 판매를 위해 생산설비 환경개선 등의 기술 지원과 철저히 품질 관리를 받게 되다 보니, 처음에는 다소 귀찮게 여겨진 부분들이 있지만,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요즘은 즐거운 시집살이를 하고 계신다고 해요.  




전통을 지키려면 많은 사람들이 전통식품을 다시 찾아줘야 만드는 사람들이 더 힘이 나서 지킬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하는 설동순 할머니, 요즘에는 할머니의 딸에게 고추장 만드는 비법을 조금씩 전수해 주고 계시는데요. 따님은 손대중이 아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화가 필요하다고 생각, 과학적으로 배우기 위해 식품생명을 다시금 전공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대학교처럼 실험실이 없다 보니 균 검사 등을 할 수 없어 실제 제조에 적용하기는 힘들었는데요. CJ제일제당을 통해 성분검사 등을 할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설동순 할머니께서는 재래식 방법 그대로 전통을 지켜나가는 것이 힘들기는 하지만 꼭 지키고 싶은 것이라고 합니다. 깐깐한 고집으로 정성스럽게 지켜온 순창 설동순과 같은 우리의 전통 지역명품들이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기 위한 CJ제일제당의 즐거운 동행은 계속됩니다. 



Posted by CJ JOY

댓글 0

댓글쓰기

이전 1 ···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 18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