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CJ푸드빌은 청장년층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파티셰, 바리스타 기술을 국비 지원을 통해 무상으로 교육, 그들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기관인 '프랜차이즈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5년에 ‘CJ제빵훈련원’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지금까지 약 5,000여 명의 제과제빵기능인을 배출했는데요. 작년 10월 서울 금천구 가산동으로 확장 후에는 제과제빵뿐 아니라 커피, 케이크, 샌드위치까지 교육내용을 확대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뚜레쥬르의 제과제빵교육원에서는 베이커리 전문 기술인력을, 투썸플레이스 아카데미에서는 커피 ∙케이크∙샌드위치 전문인력을 이론과 실습 교육을 통해 양성·배출하고 있는데요. 자연스럽게 뚜레쥬르와 투썸의 직∙가맹점 소속으로 취업이 연결되는 것은 물론 매장 운영매니저나 해외 매장 취업, 점포 창업 등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교육을 위한 최적의 입지와 시설


CJ푸드빌 프랜차이즈 아카데미는 지하철 1,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한 STX-V빌딩 19~20층에 있습니다. 19층에는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이, 20층에는 투썸플레이스 아카데미가 각각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최신 기자재를 갖추어 교육생들이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답니다.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에서 방문했을 때는 가맹점주 교육과 제빵사 교육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대부분의 교육은 제빵설비를 갖춘 교육장에서 진행이 되고 있었습니다. 교육장에는 반죽기와 오븐 등 고가의 장비부터 다양한 조리기구와 베이커리 재료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공간이 넉넉하게 설계되어 편안하게 교육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가지런히 정렬되어 있는 반죽기


가장 일반적인 기사 양성 과정의 경우에는 4개월 코스로 하루 8시간씩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제빵에 대한 기본 교육과 냉동생지를 사용한 다양한 빵 만들기, 생크림 케이크 만들기 등 폭넓은 교육을 집중적으로 받게 됩니다. 


이러한 교육이 모두 수료한 후에는 일정 평가를 진행한 후에 본인의 희망에 따라 뚜레쥬르의 각 직영/가맹점에 제빵기사로 근무할 수 있도록 연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뚜레쥬르가 글로벌로 사업 영역을 확장함에 따라 해외파견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는 등 점차 취업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취업 연결의 기회 제공 뿐 아니라 교육을 수료한 제빵기사가 향후에 뚜레쥬르를 창업하는 경우에는 소정의 창업 지원금도 지급하는 등 구직자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는 동반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하고 있답니다.

 



투썸플레이스 아카데미는 디저트카페의 교육장답게 짙은색 인테리어가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교육장 문을 여니 향긋한 커피향이 반겨줍니다. 

 



하나하나 정성을 다하는 교육생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여기서는 가맹점주 교육을 비롯하여 빠띠스타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빠띠스타'란 케이크와 커피 제조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과정으로 '파티셰'와 '바리스타'의 합성어에요 (Patista = Patissier + Barista) 


빠띠스타 과정에는 커피뿐 아니라 점포 운영관리에 대한 교육과 생크림 케이크를 만드는 과정도 포함이 되어있어, 단순한 커피를 만드는 전문가에 머물지 않고 매장 전반을 운영하고, 디저트를 제조하여 서비스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카운터에서 바로 만들어서 서빙을 하는 만큼 실제 매장과 동일한 동선을 가진 카운터를 그대로 재현하여 현장감있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 빠띠스타 과정은 총 6주 동안 진행되구요. 뚜레쥬르와 마찬가지로 교육 과정을 수료한 빠띠스타는 직·가맹점에 연결되어 근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CJ푸드빌 프랜차이즈아카데미 강사와 교육생들


프랜차이즈 아카데미에서는 청장년 층의 취업과 꿈을 지원하는 꿈지기 역할뿐 아니라,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함께하고 있는데요.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에서 매일 구워지는 빵은 CJ도너스캠프가 연계된 서울 금천구와 구로구, 경기 광명시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 14개 기관에 간식으로 제공됩니다. 


단순하게 교육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나눔을 함께 실천하고 ‘아이들이 먹을 빵’을 굽기 시작하면서 교육생들의 자세와 자부심이 더욱 커졌다고 해요.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초대해서 진행하는 제빵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나눔과 사회공헌을 함께 실천하고 있답니다.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즐기다


현재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엄진 님을 인터뷰했습니다. 웃음 많고 성실한 인상의 젊은 청년은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Q.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에 대해서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원래 제빵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구요. 체계적으로 배워보고 싶었어요. 뚜레쥬르 홈페이지를 통해서 교육원을 알게되어 지원했어요. 현재 1달 2주 정도 교육받고 있습니다.


Q.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의 첫 인상과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처음 왔을 때, 시설이 너무 좋아서 놀랐어요. 교육에 필요한 모든 기자재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다들 좋으세요. 하루하루 새로운 것을 배우며 제가 만든 빵을 보는 게 너무 행복해요.


Q. 어려운 점은 없나요?


교육을 받으면서 제가 만든 빵을 반드시 먹어보고 평가를 하게 되는데요. 빵을 계속 먹다보니 정작 식사 때는 배가 불러서 밥을 먹어본지 오래되었네요. 


Q. 본인의 꿈은?


일단 많이 배우는 것이 첫 번째 꿈입니다. 교육원 수료 후 뚜레쥬르에서 일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첫 번째 목표구요. 시간이 많이 흐른 뒤에 창업을 하고 싶어요. 뚜레쥬르 제과제빵교육원에서 배우는 이 모든 것들이 꿈을 만드는 첫걸음이라 생각하고 하루하루 열심히 재미있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아카데미를 살펴보니 이 곳은 단순히 제빵이나 커피 기술을 교육하는 곳이 아니더라구요. 기술 교육을 통해 취업을 지원하고 더 나아가 꿈을 설계하고 이루도록 도와주는 곳이었습니다. 이 곳을 거쳐간 수많은 분들이 현장에서 활동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간다고 생각하니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뿌듯한 보람도 느꼈답니다. 


CJ푸드빌 '프랜차이즈 아카데미'에 관심이 있으시다구요? 뚜레쥬르나 투썸플레이스에 취업하고 싶은 사람은 나이, 성별, 학력(고졸 이상 학력 소지자 우대) 등 조건에 구애 없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 과정 무상 교육으로 훈련수당 및 유니폼과 중식이 제공된답니다.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뚜레쥬르 홈페이지투썸플레이스 홈페이지, 또는 CJ푸드빌 프랜차이즈 아카데미(뚜레쥬르 02-526-8830, 투썸 02-526-8842)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CJ JOY

댓글 2

  • 알록이

    앞으로도 이런 좋은 일 더 많이 부탁해용 !!

  •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쓰기

이전 1 ··· 531 532 533 534 535 536 537 538 539 ··· 673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