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CJ




지난 5월 15일. 뚜레쥬르에는 경사스러운 일이 있었는데요. 중국 베이징 CBD에 현대 소호점을 오픈하면서 글로벌 매장으로 100번째 뚜레쥬르가 탄생하였습니다. 2004년 처음 미국에 글로벌 1호점을 낸지 10년 만에 이뤄낸 성과로 이제 뚜레쥬르는 전세계 7개국(미국,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필리핀,캄보디아,말레이시아)에 100개의 매장(국내 매장 제외)을 보유한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뚜레쥬르의 역사적인 글로벌 100호점인 베이징 CBD 현대소호점>


빵이라는 서양식 문화를 뚜레쥬르라는 우리 브랜드로 전세계에 선보이게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한 번 해볼까 합니다.



2004년 미국에서 글로벌 시장 첫발을 딛다.

뚜레쥬르의 첫 글로벌 매장은 바로 LA에 오픈하였습니다. 교민이 많이 살고 있어 뚜레쥬르 브랜드에 비교적 익숙한 장점도 있었구요. 매장을 처음 오픈하였을 때는 직접 한국에서 냉동생지를 공수하여 빵을 만들었는데요. 계획보다 높은 인기를 얻게 되면서, 미국에 직접 생산설비를 마련하여 새로 오픈되는 점포에 물량을 공급하기 시작했답니다.





<뚜레쥬르 뉴욕 플러싱 유니온점 전경>


2013년에는 미국 LA에 신축 공장을 건설하고 미국 시장에서의 R&D와 함께 시장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그간 LA를 중심으로 서부에 매장들이 집중되어 있었는데, 맨해튼과 메사추세츠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으로 동부 지역으로의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뚜레쥬르는 현재 미국 전역에 23개(‘13년 5월 현재 기준)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빵을 주식으로 하는 미국에서 글로벌 사업을 시작한 것은 굉장한 모험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미국 브랜드가 우리나라에서 설렁탕을 판매한다고 하면 느낌이 비슷할까요? 하지만 철저한 현지화와 R&D로 미국인들의 입맛과 취향에 맞는 메뉴와 매장을 꾸며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안착했는데요. 앞으로 미국 전역에서 더 쉽게 뚜레쥬르를 만나실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할 예정이랍니다.


저기 프랑스 빵집 정말 맛있어요!

개인적인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해볼께요. 때는 2008년 제 친동생이 중국 북경에서 주재원으로 근무할 때, 하루는 독일 직원이 동생을 잡아 끌면서 말을 했답니다. “저 쪽 모퉁이에 프랑스 빵집이 있는데 정말 맛있어! 함께 가보자” 그 독일 직원을 따라간 동생은 간판을 보고 크게 웃었는데요. 바로 “Tous les Jours”라고 쓰여있었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동생은 친절하게 “한국”브랜드 임을 말해주었고 독일 직원은 깜짝 놀라며, 유럽에서 맛보던 빵처럼 정말 맛있어서 프랑스 빵집인 줄 알았다고 대답했었답니다.





뚜레쥬르가 처음 중국에 진출한 것은 2005년 8월 베이징에 처음 진출하였습니다. 진출과 함께 현지 상황에 적합하도록 모든 매장을 카페형 매장으로 구성하였고,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로우송’이나 말린 새우, 닭고기, 돼지고기가 포함된 메뉴들을 별도로 개발하여 중국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뚜레쥬르 상해 영릉로점> * 이미지 출처 : dianping.com


이렇게 베이징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면서 현지에서 인정을 받은 끝에 2013년 현재 베이징, 상하이, 웨이하이, 텐진 등 4개 지역에 총 2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촨성 지역에서는 MF(마스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하며, “사천성 성도복덕락찬음관리유한공사”와 협약을 맺으면서 로열티를 받고 브랜드를 수출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뚜레쥬르 사천성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체결식>


뚜레쥬르는 이러한 사업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제품 품질 측면에서도 중국 베이커리의 품질을 한단계 높인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식재료에 대한 불신이 큰 중국에서 뚜레쥬르는 최고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건강하게 빵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높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품질을 인정받아 2013년 3월 중국식품 공업협회 제빵전문 위원회로부터 뚜레쥬르 건포도빵이 골드브랜드 상을 받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골드브랜드 증서>


중국인 뿐 아니라, 중국에 주재하는 외국인들마저 매료시킨 뚜레쥬르의 맛. 중국에 가신다면 꼭 한 번 맛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베트남 베이커리 1등은 누구? 뚜레쥬르!

2004년 미국, 2005년에 중국에 진출하면서 점차 글로벌 비즈니스의 노하우를 쌓은 뚜레쥬르는 이제 본격적으로 동남아시아 진출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 중에 선택한 곳이 동남아시아의 국가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인 베트남인데요. 베트남은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빵 문화가 발달한 곳이기도 해서, 베이커리 사업에 적합한 곳이기도 하였습니다.





호치민 시에 1호점을 낸 뚜레쥬르는 식빵과 같이 베트남에서 소비가 적은 제품은 줄이고, 커피 단맛을 좋아하는 현지인의 기호에 맞추어 제품을 개발하여 철저한 현지화를 이루었습니다. 또한 서비스에 있어서도 오토바이를 주로 이용하는 현지인들을 위해 오토바이 발렛파킹이라는 신개념 서비스를 내놓고, 카페형 매장을 대거 선보이며 베트남인들이 “오토바이를 발렛파킹하고 뚜레쥬르에서 커피와 빵을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 냈답니다.





<뚜레쥬르 호치민 레탄통 매장 “매장 앞에 늘어선 발렛파킹 오토바이”가 보이시나요? ^^


호치민으로 시작으로 하노이를 비롯하여 5대 도시에 31개의 매장을 운영할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경쟁이 치열한 베트남 시장에서 2012년 매장수와 점당 매출에서 당당히 1위에 오르며, 베트남 최고 베이커리에 등극하였습니다. 작은 서비스이지만, 베트남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인 서비스와 현지인에 맞춘 메뉴와 매장운영으로 끊임없이 고객만족에 노력하여 이제는 K-POP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동남아시아에 퍼져나가는 뚜레쥬르

직접 진출한 베트남과는 다르게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에는 MF(마스터 프랜차이즈)형태로 진출하고 있는데요. 매장의 확산과 운영은 현지 파트너가 수행하고 로열티를 받는 형태로 글로벌 브랜드들이 매장 확산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많은 사람들로 붐비고 있는 뚜레쥬르 인도네시아 매장>


뚜레쥬르의 선진화된 베이커리 노하우를 받아들여 MF형태로 2012년부터 동남아시아 각국에 매장을 오픈이 차근차근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베트남 1위 베이커리로 높아진 위상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빠른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깔끔한 외관을 갖춘 뚜레쥬르 캄보디아 프놈펜 매장>




글로벌 브랜드로의 본격적인 도약을 준비하는 뚜레쥬르

뚜레쥬르는 이제 7개국 100개의 매장을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 초기에 현지 환경에 대한 이해부족과 현지화의 어려움 등 힘든 시기도 겪었지만, 이제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비즈니스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지금의 결과를 만들게 되었는데요.


단순하게 매장을 늘리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닌 ‘프리미엄 베이커리’라는 뚜레쥬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현지화된 형태로 서서히 흡수되어 현지인들이 믿고 찾으면서 애정을 가지고 브랜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 가장 포커스를 맞추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재료부터 다른 건강한 베이커리’라는 뚜레쥬르의 컨셉처럼 앞으로도 기본에 충실하고 현지 고객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한국의 베이커리 문화를 세계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앞장 서겠습니다. 뚜레쥬르 글로벌 1000호점 오픈 소식과 함께 다시 만나뵐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Posted by Channel CJ

댓글 2

  • 제임스 김

    안녕하세요.
    말레이시아 교민입니다. 기사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에 매장이 있는것 같은데 제가 아직 못봐서요.
    혹시 있다면 정보 부탁합니다. 한국 빵이 그립습니다.
    그리고 혹시 제가 직접 대리점을 내고 싶은데 어디에 문의해야 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onepenang@naver.com

    • Favicon of https://blog.cj.net BlogIcon CJ JOY

      안녕하세요.
      뚜레쥬르에 관심 갖어 주셔서 감사해요.

      현재 말레이시아 매장은 이달 중으로 오픈할 계획입니다.
      뚜레쥬르 말레이시아 페이스북이 운영되고 있어
      유용한 정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TLJMalaysia

댓글쓰기

이전 1 ···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 670 다음